환경부, 전국 지자체 화학사고 위험 요소 조사…대덕구 상위 10%

[연합뉴스]
[연합뉴스]
대전 지역 일부 자치구들이 화학사고 대비에 취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8일 환경부에 따르면 최근 전국 229개 기초자치단체를 대상으로 한 `화학사고 지역대비체계 구축 우선 순위` 조사에서 대덕구가 전국 24위를 기록했다.

조사 대상 중 상위 10%에 해당하는 순위다. 유성구도 63위를 기록했다. 서구는 135위, 중구 192위, 동구 212위 등이다.

환경부가 실시한 이번 조사는 화학 사고 발생 시 피해가 예상되는 물질 취급량과 업체 수 등이 반영됐다.

조사에서 대덕구와 유성구는 사고 유발 물질을 다량 취급하고 사업장 수가 많아 사고 발생 시 큰 피해가 우려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전소방본부가 집계한 2014년부터 올해 6월까지 발생한 전체 화학 사고(19건) 중 절반 이상이 두 지역에 몰렸다. 사고 유형은 염산가스, 과산화수소 누출 등이었다.

지난해 7월 대덕구 한 아스콘 공장에서는 아스팔트유 8만 리터가 누출되는 사고가 발생했다. 9월 유성구 충남대학교의 한 연구실에선 리튬이 누출되기도 했다.

올해 4월 유성구 원촌동 한 연구원에서는 에틸아세터이드가 누출돼 1명이 경상을 입었다.

이 같은 화학사고를 대비하는 노력이 필요하지만 자치구 차원의 대책으로는 한계가 있다.

지난해 개정된 화학물질관리법에 따라 기초 지자체는 화학물질 취급 업체에 대한 관리 권한이 없기 때문이다.

대전 지역 화학물질에 관한 사항은 금강유역환경청이 일괄 관리하고 있다.

대덕구 관계자는 "구 차원에서 업체를 관리할 방법이 없기 때문에 한계가 분명하다"며 "예방 매뉴얼을 만들고 방재 장비를 관리하고 있지만 사고 대비 노력에 한계가 있다"고 설명했다.

유성구도 "한화토탈 사고 이후 화학물질 관리 권한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며 "우선 구 차원의 조례를 만들고 싶지만 실제 이행으로 이어지지 않을 것 같아 우려된다"고 토로했다.

이에 환경부는 대덕구 등 우선 관리가 필요한 지역을 `화학사고지역 대비체계` 우선 구축지로 분류, 전국네트워크 참여 등을 돕겠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또 지역별 특성에 맞는 화학 안전관리에 관한 조례 제정, 지역 협치에 기반한 화학물질 관리위원회 구성·운영, 지역 비상대응계획 수립 등을 지원하기로 했다. 천재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천재상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