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조국의 범죄 아닌 한"... `동양대 표창장` 파장에도 임명 가능성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검찰수사가 거세지고, 새로운 의혹도 제기되는 가운데 청와대는 아직까지 별다른 기류 변화 없이 사태추이에 촉각을 세우는 분위기다.

5일 청와대는 조 후보자에 대한 논란과 관련, `임명에 별다른 문제가 없다`는 기존 입장에 변함이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조 후보자 본인에 대한 위법적 문제가 발생하다면 물러나야겠지만, 현재 제기된 의혹중 조 후보자의 범죄로 확정되거나 규정할 만한 게 없는 만큼 임명하지 못할 이유가 없다는 취지다.

다만, 조 후보자와 주변 인물에 대한 검찰수사가 가속화되는 모양새인데다, 조 후보자 부인에 대한 추가 의혹이 불거진 작금의 상황은 청와대로선 적지 않는 부담이다.

일단 검찰은 조 후보자 관련 의혹을 △사모펀드 △딸 입시 △웅동학원이라는 세 갈래로 크게 나눠 연관 장소들을 압수수색하고 관련자들을 소환조사하면서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으며, 무엇보다 조 후보자의 5촌 조카, 조 후보자 동생에 이어 조 후보자 부인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에 대한 수사도 급물살을 타고 있다.

특히 정 교수가 원장으로 근무한 동양대 영어영재교육센터에서 조 후보자 딸이 봉사활동을 하고 받은 총장명의 표창장의 진위여부가 새로운 논쟁거리로 부각됐음에도 아직까지 제대로 해명되지 않고 있다. 이와 관련,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과 김두관 민주당 의원이 최성해 동양대 총장에게 전화를 건 사실이 알려지면서 `사건 무마 의혹`까지 제기된 상황이다. 이에 유 이사장과 김 의원은 최 총장과의 통화사실에 대해선 인정하면서도 압력성 전화가 아닌, 일의 경위만 파악하고자 한 것이라는 입장이다.

이에 따라 6일 해외 순방을 마치고 돌아오는 문 대통령이 참모들로부터 검토 상황을 종합적으로 보고받고, 어떻게 최종 결정할 지 주목된다. 기본적으론 임명 강행을 시사했지만, 인사청문회나 언론 검증과정에서 조 후보자 본인에 대한 위법 요소가 드러나거나, 여론 추이가 감당할 수 없는 수준으로 악화된다면 문 대통령의 결정이 달라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이다.

한편 이날 조 후보자는 출근 길에서 기자들과 만나 "기자간담회 이후 언론이 새로 제기한 의혹에 대해 소명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자신했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