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방문국 태국서 쁘라윳 총리와 정상회담 예정... '4차 산업혁명 쇼케이스' 등 소화

문재인 대통령은 1일 태국과 미얀마, 라오스 등 아세안 3국 순방을 위해 첫 방문지인 태국으로 출발했다.

한국 대통령의 태국 공식방문은 2012년 이후 7년 만이며, 미얀마 국빈방문 역시 7년 만이다. 라오스 국빈방문은 한국 대통령으로서는 처음이다. 문 대통령은 이번 3개국 순방으로 취임 후 아세안 10개국을 모두 방문하게 된다.

문 대통령은 첫 방문국인 태국에서 쁘라윳 짠오차 총리와 정상회담 등을 통해 신성장동력 창출을 위한 양국 간 실질협력 증진 방안을 협의한다. 또 부산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및 한·메콩 정상회의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올해 아세안 의장국인 태국의 협조를 요청할 계획이다.

무엇보다 문 대통령은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양국 간 ICT 분야 협력 강화에 중점을 두고 일정을 소화할 방침이다. 2일 양국 간 비즈니스 포럼에 참석해 4차 산업혁명을 주제로 기조연설을 한다. 디지털라이프·바이오헬스·스마트 팩토리·미래차에 대한 양국 협력의 미래를 보여주기 위한 `4차 산업혁명 쇼케이스`도 동시에 열린다. 한국 중소기업의 통합브랜드인 `브랜드(Brand) K` 글로벌 론칭 행사도 개최돼 한국 스타트업과 중소기업의 현지 진출에 힘이 실릴 것이라고 청와대는 설명했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지난달 말 이번 순방에 대해 브리핑하는 자리에서 "이번에 방문할 3국은 우리 외교·경제 지평 확대를 위해 역점적으로 추진 중인 신남방정책의 중요한 축을 이루는 국가"라며 "아세안과 협력 기반을 다지는 계기가 될 것"서울=송충원 기자 이라고 의미부여했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