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 볼모 파업 불만, 인력 충원 근본 문제 해결 해야

을지대병원 전경
을지대병원 전경
대전 지역 종합병원이 29일로 예정된 파업을 철회하면서 우려했던 `의료 공백`은 피했다.

하지만 매년 되풀이되는 파업 위기에 대한 시민 불만과 노사 합의 결과의 이행 여부가 숙제로 남았다.

건양대병원과 을지대병원 노조는 이날 오전 각 병원 측과 임금·단체협약에 합의했다.

전날(28일) 오후부터 이어진 밤샘 협의 끝에 29일 오전 7시쯤 충남노동지방위원회가 내놓은 조정안을 받아들이면서 노사 협상을 타결했다.

건양대병원 노사는 마라톤협상 끝에 임금 5% 가량 인상, 근무제도 개선 등에 합의했다.

을지대병원 노조와 사측은 전 직원 임금 11% 인상, 임금체계개편, 육아휴직급여 도입 등에 합의했다.

병원 관계자들은 "노조가 절충안을 받아들여 파업이 철회됐다"며 "노조원들도 제자리를 지킬 것"이라고 입을 모았다.

파국은 가까스로 막았지만 노사 갈등이 완전히 봉합된 것은 아니다.

노사 합의안의 효력이 발생하기까지 일부 진통이 뒤따를 것으로 보인다.

두 병원 노조는 파업 철회 근거가 된 노사 합의안을 놓고 자체 찬반투표에 들어갈 예정이다.

이변이 없다면 통과가 유력하지만 일부 노조원 간 합의사항에 대한 불만이 제기될 수 있다.

노사가 약속한 다양한 합의결과의 구체적 이행 방법을 놓고도 시간이 걸릴 수 있다.

임단협의 최종 결과물로 여겨지는 조인식이 열리기까지, 합의문의 `세부 문구`를 두고 노사 간 팽팽한 줄다리기가 이어질 가능성도 있다.

지난 13일부터 이어진 노사 협상 과정을 두고 제기된 `시민을 볼모로 한 파업 결의`라는 불만의 목소리도 적지 않게 나온다.

이번에 노사 갈등을 빚은 건양대·을지대병원은 3차 의료기관인 충남대학교병원을 제외하면 지역 최대 규모의 의료기관이다.

해당 병원에 입원 중인 환자와 보호자들은 물론 진료를 앞 둔 시민들은 좌불안석이었다.

병원측이 응급실, 중환자실 등 필수유지업무 부서는 정상 운영한다는 방침을 내놨지만 갈등 국면이 악화일로를 달리면서 시민들의 불안감을 해소하기 어려웠다.

매년 반복되는 지역 의료기관의 노사 갈등에 대한 근본적인 개선책 마련도 요구된다.

지역 의료계의 한 관계자는 "올해 임단협의 주요 쟁점은 주 52시간제 도입과 인력 충원이었다"며 "갈등은 일부 봉합됐지만 향후 노사가 머리를 맞대 정부 의료 정책에 대응하는 합리적인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용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건양대병원 전경
건양대병원 전경

김용언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