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상혁 충북 보은군수가 일본 아베 정부를 두둔하는 발언을 해 지역사회의 공분을 사고 있다. 한일 관계가 민감한 시기에 친일·위안부 망언을 한 것으로 드러나 단체장로서 부적절한 처신이란 지적과 함께 비난 여론이 들끓고 있다. 시민단체와 정치권에선 정 군수의 공개 사과와 제명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거세다.

논란이 된 정 군수의 발언은 지난 26일 이장단 워크숍에서 나왔다. 이 자리에서 "위안부는 한국만 한 게 아니라 중국도 하고 필리핀도 하고 동남아에 다 했다"며 "한국에 5억 불을 줘 배상했고, 한일 국교정상화 때 모든 것이 끝났다고 일본 사람들이 생각하고 있다"고 했다고 한다. 그러면서 배상받은 5억 불로 구미공단과 울산, 포항 산업단지를 만들어 국가 발전의 기반을 닦았다고 했다. 누가 보더라고 위안부 할머니들을 모독한 막말이 아닐 수 없다. 시민단체가 격하게 반발하는 데에는 위안부 피해를 겪은 이옥선 할머니가 보은에 거주했던 곳이란 점 때문이다.

위안부 강제동원 사실을 부정한 지도층 인사들의 발언은 이뿐만이 아니다. 부산대 모 교수는 `반일 종족주의` 북 콘서트에서 일본군 위안부의 실체를 인정하지 않는 취지의 발언을 해 학생과 교수들의 반발을 사기도 했다. 그런가 하면 이 책 저자 중 한 명은 일본 극우단체의 지원을 받아 UN인권이사회 정기회의에 참석해 조선인 강제동원을 부정하는 말을 쏟아내 국민적 반감을 샀다. 정부 고위공무원도 자신의 페이스북에 `지금은 친일 하는 것이 애국이다`란 글을 올려 비난을 샀다.

공직사회에서조차 친일을 찬양하고 국민을 비하하는 발언이 스스럼없이 자행되고 있는 점은 안타깝기 그지없다. 정 군수가 일본 아베 정권을 규탄하는데 주민이 더 앞장서야 한다는 뜻에서 한 말이라고 하지만 위안부 할머니와 주민에게 씻을 수 없는 상처를 준 건만은 분명하다. 경제전쟁을 치르고 있는 한일 두 나라 사이에 자국의 이익을 대변하기는커녕 적대국을 두둔해서야 되겠는가.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