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행사의 숨은주역중 하나인 강경상업고등학교 취업동아리 드림업(왼쪽부터박예원,김경민,이지혜선생님나지영선생님,강산하)의 재능기부=조정호기자
이번 행사의 숨은주역중 하나인 강경상업고등학교 취업동아리 드림업(왼쪽부터박예원,김경민,이지혜선생님나지영선생님,강산하)의 재능기부=조정호기자
[논산]100여년 전, 평양장, 대구장과 함께 전국 3대 시장으로 꼽히며, 전국에서 가장 시끌벅적한 곳 가운데 하나였던 강경. 그 시절 번화했던 강경이 다시 재현됐다.

지난 24일부터 25일까지 이틀에 걸쳐 강경 옥녀봉과 근대역사문화거리 및 구락부 일원에서 진행된 `2019 강경 문화재 야행(夜行)`행사가 성황리에 종료됐다.

오후 6시부터 11시까지 비교적 늦은 시간에 이뤄진 행사였음에도 수많은 시민들이 방문해 근대문화의 흔적을 고스란히 간직한 강경의 밤거리를 거닐며, 일제강점기 항쟁의 역사가 살아 숨 쉬는 강경근대문화유산의 가치를 되새겼다.

평상시에는 보기 힘들었던 강경지역 곳곳의 문화재가 개방돼 방문객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다양한 전시, 공연, 체험 문화 콘텐츠들도 이어졌다.

강경은 아우내장터의 3·1운동보다 먼저 독립만세운동이 이뤄진 곳으로, 1924년 최초의 신사참배 거부운동, 강경중앙초등학교 역사수업 거부사건 등 항일정신을 꽃피운 역사적인 장소이다.

또, 김대건 신부의 첫 사목활동지, 스승의 날 발원지이기도 하며, 임리정, 팔괘정, 죽림서원, 강경 원목다리 등 시도유형문화재를 간직하고 있는 산 역사의 장으로 꼭 기억하고 지켜야 할 장소로 여겨진다.

황명선 논산시장은 "강경은 근대문화역사의 보고이자 그 시절을 엿볼 수 있는 다양한 문화자원을 지닌 지붕 없는 박물관"이라며 "우리의 아프지만 자랑스러운 역사를 간직하고 있는 강경이 더 매력적인 관광지로서 많은 사람들이 찾을 수 있도록 강경문화콘텐츠 개발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이영민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영민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