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업체가 미국·일본으로 상품을 보낼 때 우체국에서도 통관 대행이 가능해진다.

또 미국 아마존에 입점한 국내 업체 상품도 아마존 물류창고까지 배송해준다.

충청지방우정청은 전자상거래업체가 미국·일본으로 보낸 상품을 현지에서 통관을 대행해주고 배송하는`우체국통관대행서비스`와 미국 아마존에 입점한 국내 업체의 상품을 아마존 물류창고(FBA, Fulfillment By Amazon)에 배송해주는 `우체국기업화물서비스`를 26일부터 시범운영 한다고 25일 밝혔다.

기존에는 전자상거래업체가 우체국에서 상품을 보내면 현지에서 통관을 대행을 해주지 못하는 불편이 있었다. 앞으로는 우체국통관대행서비스를 활용해 우체국과 협업하는 민간 포워더가 통관 대행이 가능해진다. 금액은 우체국 국제특송(EMS)보다 저렴하며 최대 30㎏까지 보낼 수 있고 접수일로부터 5-13일 안에 배달된다. 부가서비스로 수취인 서명서비스도 이용 가능하다. 일본으로는 EMS보다 최대 55%가 저렴하며 최대 20㎏, 2-3일 안에 배달된다. 물품대금착불서비스 이용, 신용카드 미사용, 상품 수령후 결제 등도 가능하다.

우체국에서 미국 아마존에 입점한 국내업체 상품을 아마존 물류창고까지도 배송해준다. 통관대행도 이뤄지며 최대 30kg까지 보낼 수 있고 4~11일이면 아마존 물류창고까지 배송된다.

충청지방우정청 관계자는 "통관대행과 기업화물서비스는 우체국 공적자원과 민간 포워더가 손을 맞잡은 민관 협업 시스템"이라며 "글로벌 전자상거래시장이 급성장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전자상거래 업체들이 편리하게 이용할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김대욱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