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민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유성을·사진)은 22일 한국화학연구원 디딤돌 플라자에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함께 `출연연 R&D 플랫폼 정책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출연(연)에 부여되는 국가적 역할 수행을 위한 정책방안을 모색하고 `국가, 지역, 국제 연구수요에 대응하는 출연(연) 공동역할`을 찾아보기 위해 마련됐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이창윤 국장은 기조발표에서 출연연의 기능으로 국가 R&D플랫폼으로서 국가전략분야 연구, 지역 R&D 플랫폼으로서 지역별 산학연관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지역경제 기여, 국제 R&D플랫폼으로서 국가별 수요에 부합하는 국제공동연구 수행을 제안했다.

재료연구소 이상관 박사는 국가 R&D 플랫폼(소재분야 연구기관 협의체) 운영현황 및 향후 추진계획을 주제로 연구자 입장에서의 R&D 플랫폼 적용사례를 발표했다.

이상민 의원은 "4차 산업시대에는 한 분야에서만 연구하는게 아니라 다양한 분야를 융합해야 한다"며 "지역-국가-국제의 현안을 함께 고민하고 연구할 수 있는 협업모델로서 출연연 R&D플랫폼을 구축해야한다"고 말했다. 이어 "각 출연연의 정체성을 고도화하면서 R&D 플랫폼 협업 네트워크 강화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세계적 연구소로 도약하길 바란다"며 "각 연구현장이 신명나게 일할 수 있도록 연구몰입환경 조성에 관심을 갖겠다"고 강조했다.정성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정성직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