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대병원 노조 "쟁의 조정 신청 내달 중순 고려"

건양대병원 전경 [사진=대전일보DB]
건양대병원 전경 [사진=대전일보DB]
대전 지역 대형 종합병원 노조가 잇따라 파업 수순을 밟으면서 대규모 의료 공백이 현실화되고 있다. 이에 따른 시민들의 불안감도 커지고 있다.

21일 각 병원 노조 등에 따르면 충남지방노동위원회에 쟁의 조정을 신청한 종합병원 노조가 이날 일제히 파업 찬반 투표에 들어갔다.

을지대병원·건양대병원 노조는 23일까지 조합원들을 대상으로 파업 찬반 투표를 진행한다.

사측(병원)과의 타협이 이뤄지지 않아 쟁의 조정을 신청한 만큼 투표를 통한 파업 철회 가능성은 지극히 낮은 것으로 알려졌다.

오는 28일까지 지방노동위 중재로 진행될 조정 과정이 대규모 진료 공백을 좌우할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신문수 전국보건의료노조 을지대병원지부장은 "오전 7시 투표에 들어가 현재(21일 오후 3시 기준) 50% 이상 투표를 마친 것으로 확인됐다"며 "노조가 제안한 임금 인상안 등에 대한 사측의 전향적인 입장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노조측은 임금 인상과 호봉제 전환을 요구하며 사측과 11차례 교섭을 벌였지만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건양대병원 노조도 파업 찬반 투표를 벌이고 있다. 900여 명의 노조원은 임금인상과 복리후생 개선 등을 사측에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두 병원 노조의 파업 여부는 노조원 투표가 종료되는 23일 오후 늦게 나올 것으로 보인다.

건양대·을지대병원 노조는 28일까지 사측과 노동쟁의 조정 절차를 밟게 된다. 노사가 이견을 좁히는데 실패하면 29일부터 파업에 돌입하게 된다.

지역에서 규모가 가장 큰 충남대병원 노조는 쟁의 조정에 참여하지 않은 상태다.

하지만 다음 달 중순 이후 전국 국립대병원 노조와 연대해 조정 신청을 준비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최재홍 전국보건의료노조 충남대병원지부장은 "임단협 교섭 시작 후 지금까지 7차례 논의를 진행해왔다"며 "쟁의 조정 없이 접점을 찾을 수 없다는 게 현재 노조의 판단"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근로 조건 향상과 복지 확대 등을 중심으로 협의를 진행하면서 추석 연휴 전후 지방노동위에 쟁의 조정을 신청할 계획"이라고 했다.

을지대·건양대병원과 함께 쟁의 조정이 접수된 대전선병원 사측은 "노동조합원 1명에 대한 교섭권 일체를 산별중앙교섭으로 위임했다"며 "파업 시 진료에는 지장이 없다"고 밝혔다.

노사 갈등이 평행선을 긋게 되면 진료 공백이 커질 수밖에 없다. 두 병원 노동조합에 소속된 총 1600여 명의 의료인 또는 의료기사가 파업에 동참하면 혼란이 예상된다.

2017년 을지대병원 파업 당시엔 신규환자 진료 차질과 외래 대기 시간이 길어지기도 했다.

시민 정모(34)씨는 "의료는 환자의 생사를 좌우할 수 있는 중요한 부분"이라며 "환자를 볼모로 하는 진료 공백은 절대 없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시는 진료 공백 최소화에 대비해 긴급 대책반을 운영할 계획이다. 담당 공무원 위주로 비상근무체계를 가동해 병원 파업 상황과 대체 진료 기관 등을 시민들에게 알릴 방침이다. 김용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용언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