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4월 특허청과 금융위원회, 시중은행이 지식재산(IP) 금융 활성화 업무협약을 맺은 이후 IP 담보대출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20일 특허청에 따르면 6월 말 기준 IP담보대출 잔액은 4044억 원으로 3월 말 3133억 원 대비 29% 늘었다. 상반기 실적 증가는 민간은행이 적극 참여한 결과다. 3월 말까지 민간은행의 IP담보대출 잔액은 14억 원에 불과했으나 6월 말 기준 793억 원으로 급증했다고 특허청은 밝혔다.

특허청이 IP담보대출을 받은 기업 54개사를 대상으로 유선조사한 결과 신용등급이 높지 않은 기업도 다수 대출을 받은 것으로 파악됐다. 이들 기업의 신용등급은 `B-`등급부터 최고 `BBB+`등급까지 분포했고 이중 신용등급이 높지 않은 `BB+`등급 이하 기업 대출이 90.7%(49개사)를 차지했다. 중소·벤처기업은 신용대출 대비 0.5-2%포인트 금리 우대를 받았다. 부동산 담보가 잡혀있어 대출이 어려웠지만 특허권을 담보로 대출여력이 상향된 사례도 있었다.

조사에 응답한 44개 기업의 75%(33개사)가 IP담보대출 때 신용대출보다 낮은 금리로 대출을 받아 기업 운전자금, 원재료 구매 등에 사용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박원주 특허청장은 "시중은행의 IP담보대출이 시행 초기인 만큼 신용 위주 대출이 되지 않도록 수요기업 의견을 수렴하고 금융위, 시중은행과 긴밀히 협력해 IP금융 활성화를 위한 정책적 지원을 할 것"이라며 "IP담보대출을 지방은행으로도 확산시켜 지방 소재 중소·벤처기업이 IP를 활용해 자금조달을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문승현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