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과학기술연구회(NST)는 지난 19일 4차 산업혁명 관련 핵심기술 연구 환경 개선을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

노웅래 국회 과학기술정보통신방송위원장과 핵심기술분야 8개 정부출연연구기관장이 참석한 간담회에서는 핵심기술 연구의 애로사항과 규제혁신 방안 등 논의가 이뤄졌다.

한선화 NST 정책본부장은 △연구 중장기·대형화 △행정업무 경감 통한 연구몰입도 향상 △유연한 주 52시간제 운영 △연구목적기관 분류의 실효성 증대 등 연구환경 개선을 위한 정책지원방향을 제시, 국회의 지원을 요청했다. 이어 8개 출연연 기관장은 공통적으로 데이터 수집·활용 활성화를 위한 관련 규정·규제 개선을 건의했다. 4차 산업혁명의 핵심자원인 데이터의 관리·공유·활용 체계를 구축해 과학기술 혁신의 속도를 높이자는 제안이다. 아울러 개방·공유·협업의 R&D 혁신 생태계 구축을 위해 산·학·연이 협력할 수 있는 허브와 실증테스트베드 확충, R&D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문인력 양성과 확보 등도 건의됐다. 이밖에도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은 로봇기술의 산업계 활용 막는 규제 개선,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은 슈퍼컴퓨터의 주기적 도입 등을 요구했다. 한국표준과학연구원은 양자기술 인프라 확충, 한국기계연구원은 생산장비 성능 품질 인증 기능 부여 등도 제안했다.

원광연 NST 이사장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응할 수 있도록 출연연의 역할을 심도 있게 고민하고 체계화 시켜나갈 것"이라며 "출연연 역량 강화를 통해 파급력 있는 연구를 할 수 있도록 연구환경 개선에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주재현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주재현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