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18일 오전 서울 서초구 방배동 자택을 나서고 있다. 2019.8.18  [연합뉴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18일 오전 서울 서초구 방배동 자택을 나서고 있다. 2019.8.18 [연합뉴스]
여야가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등에 대한 인사청문회 일정을 놓고 치열한 기싸움을 펼치고 있다. 여당은 이달 말에 청문회를 끝내고 정기국회에 임해야 한다는 입장인데 반해 야당은 다음 달 초로 넘겨 여론전을 장기화하겠다는 전략이다.

지난 14일 문재인 대통령이 장관 및 위원장 후보자 등 7명의 인사청문요청안 국회에 제출한 이후 18일 현재까지 청문회 일정을 확정한 곳은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후보자 청문회를 진행하는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 1곳 뿐이다. 여야는 19일 교섭단체 원내대표 회동을 통해 조국 후보자 등의 청문회 일정을 조율한다는 방침이지만 서로 셈법이 달라 합의안을 이끌어 낼 지는 미지수다.

여당인 민주당은 문재인 정부 2기 내각 구성을 조속히 완료해야만 국정운영의 성과를 기대할 수 있다며 가급적이면 이달 안으로 인사청문회를 끝내고 9월부터는 정기국회에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이해찬 대표는 이와 관련 "이번 개각은 일본 경제보복, 미중 무역전쟁 등으로 국내의 상황이 엄중한 때에 이뤄진 것으로 새로 내각에 합류하신 분들의 역할이 어느 때보다도 중요하다"면서 "이번 청문회를 잘 통과해야 하반기 국정 운영이 순조롭게 이뤄질 수 있다"고 강조한 바 있다.

이에 따라 민주당은 인사청문요청안이 상임위에 회부된 날로부터 15일 안에 청문회를 마치도록 하는 인사청문회법 규정에 따라 이 달 안으로 청문회를 끝내겠다는 전략이다.

하지만 한국당은 다음달 2일 조 후보자에 대한 법사위 인사청문회를 열고 과방위와 정무위 청문회 역시 다음 달에 열자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한국당의 이같은 입장은 이달말 종료하는 국회 정치개혁·사법개혁특위에서 공직선거법 개정안 및 검·경수사권 조정안,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설치법안 처리 문제와 인사청문회가 겹쳐 이에 대한 관심이 분산될 것을 우려하기 때문으로 보인다.

또한 한국당이 낙마 대상으로 손꼽는 조국 후보자에게 제기되는 각종 의혹들에 대한 여론전을 장기화하는 한편 이를 추석 연휴 `밥상머리 여론`으로 이어가겠다는 판단도 작용한 듯하다.

한국당은 18일 국회에서 인사청문회 대책회의를 갖고 조국 후보자의 인사청문회를 전담할 TF(태스크포스)팀을 운영하기로 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상당히 이중적이고 위선적인 후보들의 각종 의혹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면서 "법사위를 중심으로 정무위와 교육위 등 관련 상임위는 물론 당의 법률지원단, 미디어특위 위원들도 TF팀에 함께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당은 이와 함께 위험한 국가관, 가족의 사모펀드 투자, 위장전입 의혹, 탈세의혹, 논문표절 의혹 등 `조국 12대 불가론`을 제시하며 문재인 대통령의 사과와 지명철회, 조국 후보자의 자진사퇴를 촉구했다. 서울=김시헌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시헌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