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12일 51명의 충청도 할머니들이 저마다의 손맛을 모아 만든 요리책 출간소식을 접하고, 축하 메시지와 함께 이들을 격려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자신의 SNS에 "`51명의 충청도 할매들`이 음식 한 가지씩 한평생의 손맛을 소개한 요리책을 냈다"며 `요리는 감이여`라는 책 사진과 함께 글을 올렸다.

문 대통령은 "책을 낸 51명의 할머니들은 학교를 다니지 않아 글을 모르고 사시다가, 충남도교육청 평생교육원에서 초등학교 과정을 이수하며 글을 익히게 된 분들"이라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78세의 주미자 할머니와 81세의 이묘순 할머니는 뒤늦게 초등학교를 졸업하게 된 사연을 연필로 쓴 편지로 보내오셨는데, 글씨도 반듯하게 잘 쓰시고, 맞춤법과 띄어쓰기도 정확하고, 중학교 고등학교까지 계속하겠다는 향학열을 보여주셔서 가슴이 뭉클했다"고 소감을 밝히며 이들이 보낸 편지도 게재했다.

책 내용과 관련, 문 대통령은 "특별한 요리가 아니라 김치와 장아찌, 국, 찌개와 반찬, 식혜 같은 간식 등 어릴 때 어머니 손맛으로 맛있게 먹었던 일상 음식을 구수한 충청도 사투리를 섞어 직접 쓴 레시피를 붙여 소개한 책"이라며 "재미도 있고, 실용적인 도움도 될 듯하다"고 평가했다.

이어 "책을 낸 `창비교육`에서 8월 22일 졸업식과 함께 조촐한 출간기념회도 한다고 하니, 마음으로 축하하고, 격려해 주시면 좋겠다"고 밝혔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