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재록
증재록
[음성]음성노인종합복지관과 읍·면 주민자치센터, 지역아동센터 등에서 17년간 7살 어린이부터 86세 어르신을 대상으로 무 보수로 한글과 시를 가르치는 짓거리 시인이 있어 화제다.

주인공은 음성군 금왕읍 무극리 증재록(75·사진)시인.

증 시인은 음성 출신으로 수봉초등학교, 음성중학교를 졸업하고 부산으로 내려가 친척집에서 금성고등학교와 동아대학교를 다녔다.

토목공학과를 졸업한 증 시인은 전공과는 사뭇 다른 문학세계에 발을 디뎌 1968년 5월 시문시극 등 각종 문예지에서 활동하며 문단에 모습을 드러냈다

증 시인은 지난 2003년 28년 동안 몸담았던 경찰 공무원 신분을 벗고 우연한 기회에 음성군노인종합 복지회관을 방문, 2003년 5월부터 음성군노인종합복지관 한글반에서 매주 3차례씩 할아버지와 할머니들을 대상으로 한글과 시를 가르치고 있다

증 시인은 그동안 노인과 이주여성, 주부, 어린이 등 1200여 명이 넘는 사람들을 가르쳤으며, 이들 중에는 등단 시인이 80여 명이며 시집을 발간한 시인도 30여 명에 달한다.

또 생극지역아동센터어린이 시창작반에서도 100-200여 명의 수강생들에게 한글은 물론 시 쓰는 법을 지도해주고 있다.

그는 지난 2003년 정년퇴직 기념으로 발간한 `사랑은 그냥 사랑이야`까지 모두 20권의 시집을 냈으며, 현재 인터넷 다음 카페에서 `짓거리 시인의 시세상`을 통해 신작시를 선보이고 있다.

증재록 시인은 "평범한 주부들이 시를 만나고 책을 내면서 또 다른 자신을 발견하는 모습을 지켜봤다"며 "지역주민들을 위해 시 창작교실 시화전 등을 개최해 시 의 저변 확대와 지역 주민의 정서 함양은 물론 음성지역을 널리 홍보 하는데 앞장을 서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진정한 봉사는 남에게 과시하고 자랑 하는 것이 아니라 진실한 마음으로 그들과 함께 나누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증 시인은 1994년부터 음성군 충혼탑에서 개최되는 현충일 행사에서 유족들을 위한 헌시를 창작해 낭독하고 있으며, 음성문학, 도롱이, 글갈골 등의 발행과 집필을 주도했고, 음성군 100주년 기념 행사 등을 기획 연출하기도 했다. 오인근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