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연합뉴스]
여야는 31일 북한의 단거리미사일 발사와 관련해 한 목소리로 우려를 표했지만 향후 대응방안에 대해서는 입장차를 드러냈다. 민주당은 북의 행위는 유감이지만 대화를 통한 해결을 강조한 반면 한국당은 9·19 합의 파기와 핵 억지력 강화를 주장하며 안보논쟁을 이어갔다.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북의 행위는 한반도 평화에 전면 역행하는 것으로 강력한 항의의 뜻을 표한다"며 "9·19 합의를 준수해 평화를 해치는 일체의 위협과 행동을 즉각 중단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러한 행위가 반복될 경우 어렵게 마련한 남북관계와 북미관계 개선에 중대한 장애만을 조성하게 될 것임을 엄중히 경고한다"며 "군과 당국은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관련동향을 추적감시하면서 어떠한 경우에도 대응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재정 대변인도 논평에서 "북한의 연이은 군사행동에 깊은 유감을 표한다"며 "북한은 대화와 협상의 틀 안에서 의견을 피력하고 조율하며 국제사회의 일원으로서 평화를 위한 길에 함께 가야 한다. 그 시작은 조속한 북미 실무협상"이라고 밝혔다.

반면 한국당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국방위·외통위·정보위·원내부대표단 연석회의를 열어 북의 탄도미사일 발사를 규탄하는 등 안보공세에 집중했다.

특히 한국당은 한미동맹 강화와 한미일 안보공조 복원, 새로운 미사일 방어체계 구축, 핵 억지력 강화를 위한 적극적인 검토가 필요하다는데 인식을 함께 하고 청와대가 이런 부분을 포함해 논의를 해달라고 요청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 자리에서 "북한의 미사일 도발은 9.19 남북군사합의의 명백한 위반이다. 북한은 이미 미사일 도발을 세 차례 함으로써 삼진 아웃됐다"며 "남북군사합의를 파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나 원내대표는 "지금의 안보위협은 문재인 대통령이 자초한 부분이 많다"면서 "문 대통령이 직접 직접 책임지기 어렵다면 외교안보라인을 교체해 새로운 전기를 마련해야 된다"고 말했다.

최도자 바른미래당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정부는 북한의 도발에 대해 제대로 된 항의조차 하지 못했다. 기껏해야 국방부 장관의 유감 표명 정도가 전부"라며 "사태가 이 지경인데 대통령은 침묵하고 있다. 사실상 종전이라는 안일한 인식에서 이제 헤어나와야 한다"고 말했다. 서울=김시헌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시헌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