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가 일본의 대 한국 수출규제 조치에 대응하기 위한 종합대책을 마련하는 등 분주한 가운데 지역에서는 일본 정부를 성토하는 목소리가 이어졌다. 불매운동과 방문 취소도 잇따르고 있다.

음성군의회(의장 조천희)는 30일 의회 소회의실에서 긴급 의원 간담회를 개최하고 일본의 경제보복 철회 촉구 성명서를 채택했다.

조천희 의장 등 군의원 8명은 성명서를 통해 "일본 정부가 행한 조치의 부당성을 설명하고 일본의 행위가 G20 정상회의 선언과 WTO 협정에도 배치된다"고 지적하며 반도체 핵심소재 수출 규제 조치 철회를 촉구했다.

금산군의회(의장 김종학)는 하루 전인 29일 일본 정부의 경제보복 행태를 규탄하는 결의안을 채택했다.

군의회는 결의문에서 "최근 일본정부의 반도체 디스플레이 등 핵심소재의 수출규제와 화이트리스트 제외 움직임은 지난해 10월 대법원이 일본기업들에 내린 강제징용피해자 배상판결에 대한 보복"이라며 유감을 표명했다.

결의문 말미에는 사태가 해결될 때까지 일본여행과 일본 수입 상품 구매를 자제할 것을 결의하고 수출규제 조치의 즉각 철회와 일본 정부의 진심어린 사과를 촉구했다.

김종학 의장은 "일본 정부의 책임감 있는 조치가 나올 때까지 금산 군민들도 일본 여행 자제와 일본 수입상품 구매 자제에 힘을 모아달라"고 당부했다.

민간 차원의 `보이콧 일본`도 확산 추세다.

공주시여성단체협의회는 지난 29일 산성시장 문화공원에서 일본제품 불매 캠페인을 벌였다.

협의회 천영순 회장은 "과거사에 대한 일말의 반성도 없이 무역보복에 나선 일본을 규탄한다. 대한민국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가만히 있을 수 없다는 생각에서 불매운동에 동참하게 됐다"며 시민 동참을 호소했다.

옥천군은 20여년 이어져온 일본 자매결연도시 중학생 교류방문을 취소하기로 결정했다고 30일 밝혔다.

당초 군은 당초 중학생과 인솔교사, 군공무원 등 39명이 8월 7-11일까지 일정으로 자매결연한 일본 아오모리 현 고노헤마치에서 학생교류행사를 계획했다. 군은 20여 년간 이어온 고노헤마치와 관계를 감안해 고민하다가 일본제품 불매운동이 확산되고 일부 자치단체의 일본교류활동 취소가 잇따르는 등 분위기가 갈수록 악화되면서 결국 취소쪽으로 결론을 내렸다.

지역종합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