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성온천과 대전展·7월 30일-8월 25일·서울역사박물관 1층 로비전시실

류용환 대전시립박물관장(왼쪽)과 송인호 서울역사박물관장이 지난 19일 특별전 `유성온천과 대전` 개최를 위한 업무협약을 맺고 있다. 사진=대전시 제공
류용환 대전시립박물관장(왼쪽)과 송인호 서울역사박물관장이 지난 19일 특별전 `유성온천과 대전` 개최를 위한 업무협약을 맺고 있다. 사진=대전시 제공
대전의 대표 관광명소인 `유성온천`의 100년 개발역사를 알리는 특별전이 서울역사박물관에서 열린다.

대전시립박물관은 서울역사박물관과 공동으로 `근대투어리즘의 탄생 -유성온천과 대전 특별展`을 개최한다.

전시는 30일부터 오는 8월 25일까지 서울역사박물관 1층 로비전시실에서 열린다.

이번 전시는 대전방문의 해를 맞아 지역 공립박물관의 상호 협력과 교류 차원에서 두 박물관이 기획했다. 전시주제는 대전의 대표 관광지인 유성온천으로 정했다.

전시 내용은 전통시대 국왕과 사대부들의 탕치(湯治)의 공간이었던 유성온천이 근대 이후 어떻게 일반 대중의 레저와 휴양을 위한 `관광의 명소`로 탈바꿈했는지를 조명하는 일종의 근대도시 대전의 유성온천 개발사가 될 예정이다. 유성온천이 전통시대에서 근대사회로 이행하는 과정에서 어떤 변화를 겪었는지 살펴보고, 그간 잘 알려지지 않았던 20세기 초 `구온천`과 `신온천`으로 나뉜 유성온천 100년 개발사를 차분히 짚어본다. 또 대전의 철도를 매개로 한 발전과 유성온천 사이의 연관성을 새롭게 조명한다.

동국여지승람에 의하면 조선태조는 새 왕도 후배지를 물색하기 위해 계룡산에 들렀다가 유성온천에서 목욕했다고 한다. 유성은 당초 한가한 촌락이었는데, 1905년 경부선의 개통과 함께 대전이 관광지로 개발되고 1932년 충남도청이 공주에서 대전으로 옮겨오면서 발전했다.

이후 관광특구로 지정되면서 영업시간 제한이 없어지고, 피부건강에 관심 있는 전국민들의 관광명소로 떠올랐다.

류용환 대전시립박물관장은 "이번 전시를 통해 유성온천의 오랜 역사와 그 안에 담긴 다양한 이야기들이 널리 알려져, 새로운 도약을 준비 중인 유성온천의 중흥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우리시의 역점 사업으로 추진 중인 2019 대전방문의 해 운영에도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서울역사박물관은 서울시를 대표하는 박물관으로 전국 공립박물관 중 최대 규모이며, 연간 200만 명에 육박하는 관람객이 방문하는 서울의 대표적 문화시설이다. 대전시는 서울역사박물관이 전국민은 물론 한국을 찾는 외국인 여행자들도 즐겨 찾은 곳인 만큼 이번 특별전을 통해 유성온천을 전국적으로 홍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자세한 사항은 서울역사박물관 또는 대전시립박물관으로 문의하면 된다. 조수연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서울역사박물관에서 만나는 `유성온천과 대전`_홍보포스터
서울역사박물관에서 만나는 `유성온천과 대전`_홍보포스터

조수연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