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 연수 취소… 공무 출장도 자제

26일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 소녀상 뒤로 일본 제품 불매 운동 포스터가 보이고 있다.  [연합뉴스]
26일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 소녀상 뒤로 일본 제품 불매 운동 포스터가 보이고 있다. [연합뉴스]
일본의 대(對)한국 수출 규제 조치에 따라 한일 관계가 악화되면서 양국 민간 차원에서 이뤄지던 교류협력사업까지 영향을 받고 있다.

당진시는 우호 교류도시인 다이센시와의 청소년 홈스테이 교류활동을 무기한 연기한다고 26일 밝혔다.

당초 중학생 8명과 인솔자 2명을 포함한 10명의 청소년 국제교류단이 8월 2일부터 6일까지 4박 5일의 일정으로 청소년 홈스테이 문화교류를 위해 다이센시를 방문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일본의 수출규제로 촉발된 국민적인 일본 불매운동이 확산되고 있고, 지난 23일에는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가 기자회견을 통해 강제징용 피해자들에 대한 일본정부의 진정성 있는 사과와 일본제품 불매운동 동참, 공무수행을 위한 일본방문 중단을 천명함에 따라 당진시도 이에 동참하기로 결정했다.

시 관계자는 "정치외교적인 문제로 인해 민간교류까지 피해가 없길 바라지만 현재 국민 정서를 고려해 연기하게 됐다"며 "앞으로 한일관계가 발전적으로 개선될 때까지 교류 사업을 중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논산시는 다음달로 예정된 13개 고등학교 학생들의 일본 고텐바시 방문을 취소했다. 일본이 수출 규제를 계속 강행할 경우 해마다 1000여명의 중학생들을 일본 오사카 등지에 보내는 글로벌 해외연수도 중단할 방침이다.

공주시는 구마모토현 나고미정, 시가현 모리야마시 등 자매교류도시 방문 계획을 취소하고 사과문을 보냈다고 밝혔다. 농촌체험분야 국제연수 또한 보류한 상황이다. 서산시는 시청사 한쪽에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는 대형 현수막을 내걸고 일본 상품과 일본 여행 보이콧을 선언했다.

충북 괴산군도 최근 청소년 일본 연수 계획을 취소했다. 청주시는 27일 일본 니가타시에서 열린 `동아시아 문화도시 청소년 교류사업` 행사에 불참했다. 당초 고교생 10명을 보낼 계획이었다.

일본측도 비슷한 분위기다. 26일 교도통신에 따르면, 아오모리(靑森)현 한 고등학교는 오는 9월 예정돼 있던 한국 수학여행을 취소하기로 결정했다. 학생들의 안전이 중요하다는 이유를 들었다.

현재 한일 경색 국면이 풀릴 가능성이 낮은 상황이라 행정과 문화·체육 등 민간 교류에 걸린 빗장은 앞으로 더욱 견고해질 전망이다.

지역종합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