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충전소 점검 한달에 한번 꼴, 기계 수시로 고장나

전기차 충전소.  [사진=대전일보DB]
전기차 충전소. [사진=대전일보DB]
대전지역 전기충전소가 예산 부족 등의 이유로 제대로 관리되지 않으면서 이용자 불편이 가중되고 있다.

차량 충전 시 오류가 빈번하고 충전소 기계의 구조적 문제점이 속속 드러나고 있어서다.

25일 대전시에 따르면 지역 전기 충전소는 총 256개소가 운영되고 있다. 유성구는 74개소로 가장 많고 이어 서구 65개소, 대덕구 45개소, 동구 37개소, 중구 35개소 등으로 파악된다.

전기충전소는 각 자치구로의 요청에 따라 설치가 진행된다. 운영기관인 환경부와 한전 등에 이를 통보한 뒤, 현장 조사와 심의를 거쳐 적합한 장소에 충전소를 설치하는 구조인 것이다.

운영기관인 환경부 등은 개선 업무도 맡고 있다. 예컨대 시청에 있는 전기 충전소가 고장 나면 운영기관인 환경부의 `한국자동차환경협회`가 `kt링커스`라는 업체에 현장 수리를 진행한다.

기기 오류가 빈번한 건 가장 큰 문제다. 연거푸 반복되는 기기 오류에 충전을 아예 포기 사례가 잇따르고 있다.

시민 이모(51)씨는 "충전이 잘 되다가도 어느날 갑자기 오류로 인해 충전자체가 되지 않는다"며 "뭐가 문제인지 모르겠다. 충전을 포기할 때가 한두 번이 아니다"고 답답해했다.

충전소 설치에 대한 구조적인 문제점도 운전자들의 불만을 키운다.

김모(32)씨는 "공간이 매우 협소한 경우가 많다. 특히 차량 주유구 위치에 따라 충전을 못하는 사례도 있다. 충전소 구역 설정에 대한 재설정이 필요하다"고 토로했다.

전기 충전소 설치 비중에서도 비판의 목소리가 나온다. 충전소는 크게 완속과 급속으로 나뉜다. 완속 충전소의 경우 100% 주유를 위해선 8시간 충전이 필요하지만, 급속 충전소의 경우 10분이면 80% 충전이 가능하다. 시에 설치된 충전소 현황을 살펴보면 급속 충전소는 72개소이고 완속 충전소는 184개소이다. 급속 충전소 설치가 저조한 상황이다.

특히 주민 센터 등 공공기관에도 대부분 완속 충전소가 설치돼 있는데, 이 탓에 `자리` 문제도 발생한다. 대덕구 비래동에 사는 한 주민은 "주민 센터에 충전소가 있어서 방문한다. 완속 충전소가 느린 건 알겠지만, 필요 이상으로 기관차들이 점용하는 경우가 있다"며 "주민을 위한 게 아니라 센터 직원을 위한 자리 같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국비를 지원 받아 좁은 충전 구역을 확장하는 등 부족한 점을 개선할 것"이라며 "환경부 등 운영기관과 협력하여 시민들이 충전소를 이용하는 데 불편함이 없게끔 하겠다"고 말했다. 이호창·김태형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태형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