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재적소(適材適所). 알맞은 인재를 알맞은 자리에 쓴다는 사전적 의미를 가지고 있다. 다시 말해 적당한 재능을 가진 자에게 적합한 지위나 임무를 맡긴다는 의미다.

민선 7기 2년차에 접어든 대전시가 정무부시장을 비롯해 산하 공사·출연기관 대표들의 인선을 예고하면서 적재적소가 어느 때보다 강조되고 있다.

가장 큰 관심은 정무부시장 인선이다. 민선 7기 2년 차에 접어든 만큼 이제는 구체적인 성과를 내야하고 능력 있는 부시장 임용을 통해 분위기 쇄신의 기회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곧 있을 인사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일부에선 4차 산업혁명 특별시 완성, 국비 확보 등 위해 정무부시장보단 경제부시장이 필요하다는 분석도 내놓고 있다. 최근 기자실을 방문한 허태정 시장 역시 "경제 분야를 잘 이해하면서 역할을 할 수 있고 정무기능도 맡을 수 있는 인사를 물색 중"이라고 가능성을 내비쳤다. 허 시장은 이어 "여름정기휴가 전 가능하면 그 전에 (부시장을) 내정할 것"이라며 신임 부시장 내정을 곧 단행할 것임을 시사했다.

시 산하 공공기관 수장들도 대거 교체된다. 당장 내달부터 이창구 대전경제통상진흥원장, 9월에는 김민기 대전도시철도공사 사장, 10월에는 장시성 한국효문화진흥원장 등의 임기가 종료된다. 앞서 의원면직된 정관성 대전복지재단 대표도 후임자 인선을 예고하고 있다. 이에 따라 시는 일부 기관에 대한 인선절차를 진행되고 있다.

공직자 출신에 대한 이동 여부도 또 하나의 관심거리다. 물론 시와 긴밀한 협조가 필요한 기관이라면 공직자 출신이 이동하는 것은 긍정적으로 읽힌다. 이를 통해 시 인사적체를 해소도 기대할 수 있다. `관피아`, `낙하산` 등의 비판이 따를 수 있다. 취임 이후 산하기관에 공직자 출신을 보내지 않겠다고 강조하던 허 시장도 최근 다소 선회한 모습이다. 하지만 각 기관의 특성상 민간 전문가를 등용해 시정 발전과 각 기관 운영 등에 플러스가 된다면 민간 전문가를 임용해야 한다. 당연 선거공신 챙기기는 좌충수가 될 공산이 크다. 이와 관련해서는 허 시장의 냉철한 판단이 요구된다.

인사(人事)가 만사(萬事)라 했다. 최종 임명권자인 허 시장은 좋은 인재를 잘 뽑아서 적재적소에 배치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책무다. 그게 시민을 위한 일이고, 대전을 더 강하고 유능한 조직으로 만드는 길이기 때문이다. 이호창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호창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