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는 23일 "일본이 수출규제를 철회하지 않고 경제전쟁을 도발한다면 전국민과 함께 신(新)물산장려운동을 전개하고, 공무수행을 위한 일본 방문을 중단하겠다"고 선언했다.

염태영 전국 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대표회장(경기 수원시장), 황명선 상임부회장(충남 논산시장) 등 공동회장단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아베 정부의 보복적 수출규제에 대해 조속한 철회를 촉구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협의회는 "전국 기초지방정부는 과거 문제에 얽매이지 않고 한일 양국 미래지향적 관계 발전에 이바지해왔으나 일본 정부는 반도체 핵심소재 수출규제와 화이트 국가 리스트 배제 추진으로 우호관계를 해치고 있다"며 "국제사회 책임 있는 일원으로써 행동해 달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우리는 식민시대 강제징용 피해자에 대한 대한민국 사법부 판결을 존중한다"며 "일본은 강제징용 피해자에 대한 정당한 배상지급과 함께 역사 앞에 사과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특히 "일본이 보복적 수출규제 조치를 즉각 철회하지 않으면 전국민과 함께 강력한 일본제품 불매운동을 전개할 것"이라며 "양국 관계 불편의 책임은 전적으로 일본 정부에 있다"고 경고했다.

이들은 이어 "우리 정부와 정치권은 정파를 초월해 단호하게 대응해주기 바란다"며 "전국 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는 시민사회와 함께 극일의 기회로 삼아 나서겠다"고 밝혔다.

한편 염태영 대표회장은 성명서 발표 후 기자들과 만나 "한국의 기초정부들이 우호협력관계를 맺고 있는 일본 도시가 215개"라며 "일본의 조치가 철회될 때까지 대부분의 쌍방향 교류와 친선 사업은 어렵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밝혔다.

황명선 상임부회장도 "논산시의 올해 중학생 글로벌 연수실적은 13개 중학교 1000명에 달하고 있다"며 "다음 달 4일부터 6일까지 예정된 논산시와 일본 고텐바시 간 청소년 문화교류행사는 이미 취소됐다"고 말했다. 서울=김시헌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시헌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