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통상진흥원장 8월, 도시철도사장 9월, 효문화진흥원장 10월 수장 인선 줄줄이

대전시청 전경.  [사진=대전일보DB]
대전시청 전경. [사진=대전일보DB]
올 하반기 대전시 산하·출연기관 수장들의 임기가 속속 종료되면서 후임자 인선에 관심이 쏠린다.

시 내부에서는 공직자 출신 인사들이 이동해 인사적체 현상을 해소해야 한다는 주장과 외부 전문가 임명을 통해 각 기관의 고유 특성을 살려야 한다는 엇갈린 주장이 나온다. 최종 임명권자인 허태정 시장이 어떤 결정을 내릴 지 주목된다.

22일 시에 따르면 당장 내달부터 이창구 대전경제통상진흥원장, 9월에는 김민기 대전도시철도공사 사장, 10월에는 장시성 한국효문화진흥원장 등의 임기가 종료된다. 이에 따라 시는 일부 기관에 대한 인선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앞서 의원면직된 대전복지재단도 새로운 대표를 임명하기 위한 인선절차를 예고하고 있다.

수장 임명이 가장 가시화되는 곳은 경제통상진흥원장 자리다. 경제통상진흥원은 앞서 원장 임용을 위해 1차 원장 공모를 진행했지만 단수 후보(1명)만 지원해 재공모가 진행됐다. 2차 공모에서도 단수 후보가 지원했지만 관련 규정에 따라 단수 후보로 인선절차가 진행되고 있다. 지원자가 서류 심사와 면접 등을 통과해야 임명될 전망이다.

9월 중순 임기가 종료되는 도시철도공사 사장도 인선절차가 진행중이다. 최근 사장 모집 공모절차가 마감된 결과 복수 후보(2명)가 지원한 것으로 파악된다. 이들은 서류심사와 면접 등을 거쳐 허 시장이 내정자를 결정하게 되며 대전시의회 인사청문간담회를 통과해야 한다. 효문화진흥원장도 오는 10월 종료되면서 곧 인선 절차가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또 앞서 퇴직한 정관성 복지재단 대표 후임 절차도 예고되고 있다. 내년 2월과 3월 도시철도공사 경영이사와 대전도시공사 기술이사가 각각 퇴임을 앞두고 있다. 최근 사직의사를 밝힌 대전마케팅공사 상임이사의 임용절차도 예고되고 있다.

관심은 시 공직자 출신 인사들이 산하기관에 이동하는 지 여부다. 그동안 이들 기관에는 시 고위공무원 출신 인사들이 대거 이동했다. `낙하산 인사`라는 비판이 제기되면서 지난해 취임한 허 시장은 산하·출연기관의 조직 혁신을 위해 공직자의 이동을 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를 방증하듯 허 시장은 지난해 진행된 대전시설관리공단 이사장에는 공단 창립멤버 출신인 설동승 씨를, 대전신용보증재단 이사장에는 하나은행 대전영업본부 전무 출신인 송귀성 씨를 임명하는 등 다른 행보를 보여왔다.

하지만 최근 허 시장은 꼭 필요한 자리라면 시 내부 공직자를 이동하겠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지난 3월 임명된 지송하 현 대전시설관리공단 이사의 경우 시 총무과장(서기관) 출신으로 향후 공직자들에 대한 산하기관 이동의 가능성을 높이는 요소로 꼽힌다. 여기에 시 내부에선 퇴직을 앞둔 공무원들이 이동해 시의 인사 적체를 해소해야 한다는 의견이 지속 제기되고 있어 허 시장의 고민을 키울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각 기관 특성에 따라 외부 인사를 등용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시의 한 공직자는 "선배들이 퇴직하면 승진할 수 있는 자리가 늘기 때문에 대부분의 공무원들은 환영할 것"이라면서 "하지만 낙하산 인사라는 지적도 무시할 수 없다. 특히 각 기관별 특성에 따라 공직자 출신보다 외부 전문가가 더 운영을 잘 할 곳이라면 외부 전문가를 임용하는 게 대전시 미래에 더 발전적 일 것"이라고 말했다. 이호창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호창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