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국회를 허송세월한 여야가 7월 국회일정을 논의했지만 역시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여야 3당 원내대표는 어제 국회의장 주재로 추경, 국방장관 해임건의안, 일본 수출규제 철회촉구 결의안 등을 위한 의사일정을 논의했으나 불발됐다. 일정이 합의돼야 임시국회를 소집할텐데 첫발도 떼지 못한 것이다. 이 같은 안건들은 추경처리를 위한 6월 임시국회에서 마무리가 됐어야 한다. 그런데도 야당의 추경과 다른 안건 연계처리 주장과 여당의 불가 입장이 맞서면서 빈손 국회로 문을 닫았다. 이 바람에 국민들이 분노하고 있는 일본의 수출규제와 관련한 철회촉구 결의안도 처리하지 못했다.

여야가 싸울 땐 싸우더라도 국익을 위한 일엔 뜻을 모으는 게 마땅하다. 정쟁만 앞세우고 국민의 뜻은 제대로 살피지 못하니 한심하다.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로 국내 기업들이 비상상황인데도 결과적으로 국회는 나 몰라라 한 꼴이다. 여야가 초당적인 대처를 하겠다고 해놓고도 이를 실천하지 못했다. 지난 4월 25일 국회에 제출된 추경안 처리도 마찬가지다. 3개월 가까이 묵혀 있으니 경기부양과 재난복구를 위해서라는 취지가 무색하게 됐다. 언젠가는 처리가 되겠지만 자칫 사후약방문이 될까 걱정스럽다.

국민들은 국회가 제대로 일하는 모습을 보지 못했다. 4월, 5월 국회는 개점휴업이었고 6월 국회 또한 시간만 보내다 한 건의 법안도 처리하지 못했다. 이렇게 여야가 대치만 하다간 7월 국회도 가망이 없어 보인다. 여론에 떠밀려 문은 열겠지만 내가 옳고 내주장이 받아들여져야 한다고 하면 앞선 국회와 다를 바가 없을 것이다. 여야가 주거니 받거니 하며 양보할 때도 있어야 협상과 타협이 이루어지는 법이다. 이 나라엔 국회의원들만 있는 게 아니다. 국민이 있고 경제가 있고 나라도 있다. 맨 날 정치, 정치 외쳐대는데 제발 정치력 좀 발휘하길 바란다. 국회가 국민을 위로해 주진 못할망정 더 이상 짜증나게 하는 일은 없어야 한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