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정개특위 선택…위원장에 홍영표 의원 내정

국회 정개특위 위원장에 내정된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전 원내대표가 18일 오전 국회 원내대표회의실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19.7.18  [연합뉴스]
국회 정개특위 위원장에 내정된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전 원내대표가 18일 오전 국회 원내대표회의실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19.7.18 [연합뉴스]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내정된 홍영표 민주당 의원은 18일 "여야 간사 합의로 다음 주 회의 일정을 잡겠다"며 정개특위를 조속히 가동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홍 의원은 이날 정개특위 위원장 내정 직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선거법뿐 아니라 정치자금법 등의 중요한 사안도 있기 때문에 다음 주부터라도 정개특위를 가동해 본격 논의를 시작했으면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홍 의원의 이 같은 언급은 여야 3당 교섭단체가 합의한 정개특위와 사개특위 활동시한이 오는 8월 말까지로 한 달 반 밖에 남지않았다는 점을 감안한 것으로 보인다. 그는 이 기간 동안 패스트트랙에 오른 선거법 개정안을 슬기롭게 조정해야 한다. 무엇보다 한국당의 반대를 어떻게 조율하느냐가 관건이 될 전망이다.

게다가 선거법은 시간에도 쫒기고 있다. 패스트트랙에 오른 선거법이 내년 4월 총선에 적용되려면 늦어도 총선 3개월 전인 1월까지는 처리가 완료돼야 한다. 선거구 획정 등의 절차 등을 거쳐야 하기 때문이다.

홍 의원은 일단 "선거법이야말로 여야 합의로 처리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며 "정개특위 위원장으로서 여야가 합의할 수 있는 선거법을 만들기 위해서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패스트트랙을 통해 제출돼 있는 선거법 개정안을 놓고 실질적이고도 본격적인 여야 협상이 시작돼야 한다"며 "선거법 개정의 당위성과 필요성에 우리가 함께 공감하면서 여야가 합의할 수 있는 선거법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여야 합의에 방점을 찍었다. 패스트트랙에 오른 법을 그대로 고수하기보다는 합리적 대안이 나오면 따르겠다는 유연한 입장을 보인 것으로 패스트트랙 지정 과정의 여야 충돌로 대규모 고소고발사태가 빚어진 후유증 등을 고려한 발언으로 해석된다.

홍 의원은 내달 말까지 선거법을 처리해야 한다는 정의당 주장과 관련, "선거법은 시한의 문제가 있어 무작정 연장할 수 없다"며 "8월 말이라고 시한을 정하지는 않겠지만 한국당이나 다른 당들이 선거법 개정의 의지를 갖고 협상에 임해줬으면 좋겠다"고 협력을 요청했다.

홍 의원은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는 의원 정수 확대론에 대해서는 "선거법은 국회의원 간의 이해관계 조정하는 문제가 아니고 국민 여론 문제가 있다"며 부정적 입장을 내보였다.

민주당은 정개특위와 사개특위를 8월 말까지 연장하고 위원장을 원내 1, 2당인 민주당과 한국당이 각각 하나씩 맡기로 한 여야 3당 합의에 따라 이날 정개특위를 선택하고 위원장에 홍 의원을 내정했다. 한국당은 사개특위 위원장직을 가져가게 됐다. 서울=김시헌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시헌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