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 초 총파업 이후 재개된 교육당국과 학교비정규직 노조 간 교섭이 사실상 결렬되면서 또다시 파업이 재현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17일 대전시교육청 등에 따르면 전국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는 이날 예정돼 있던 실무교섭을 포함해 교육당국과의 교섭을 중단한다고 선언했다. 또 교섭 중단과 함께 2차 총파업 예고하고 있는 상황이다.

앞서 지난 16일 교육당국과 비정규직노조는 임금 본 교섭을 진행했지만 합의점을 찾지 못한 채 서로의 입장 차만 확인했다.

노조 측은 전 직종 기본급 6.24% 인상과 정규직 대비 근속급 차별 해소 등을 요구하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교육당국은 공무원 임금 상승률과 동일하게 전년 대비 기본급 1.8% 인상 입장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교육부는 2019년도 총액인건비 산정 방식을 적용, 노조의 요구 사항을 모두 반영했을 경우 6100억 여원의 예산이 추가적으로 필요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비정규직노조가 또다시 파업 카드를 들고나오면서 이미 한 차례 파업으로 학교 급식 등 운영 차질 사태를 겪은 교육계의 관심도 커지고 있다.

지난 3일 총파업 첫날 대전에서는 유·초·중·고등 총 266개 학교에 근무 중인 교육공무직원 중 400여 명 정도가 파업에 참여했다. 이로 인해 급식이 어려워진 16개교에서는 도시락 지참, 19개교는 빵·우유 등 대체 급식을 시행했다.

대전시교육청 관계자는 "노조에서 교섭 중단과 함께 파업 준비를 발표한 만큼 파업 가능성이 어느 정도는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며 "대부분 학교가 방학에 들어가는 만큼 파업 효과가 떨어지기 때문에 실행에 옮기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박영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