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환자식 대비 평균 열량은 1.4배, 단백질량은 1.5배 높아

식용곤충 고소애(갈색거저리)가 암 환자의 영양상태 개선과 면역력 향상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농촌진흥청은 강남세브란스병원 박준성 교수팀과 식용곤충 `고소애`를 활용한 병원 식사, 영양 상태, 면역에 대한 임상 연구를 진행해 이 같은 결과를 얻었다고 17일 밝혔다.

고소애는 2016년 3월 일반 식품 원료로 인정돼 다양한 식품에 쓰이는 식용곤충이다. 영양성분은 단백질 53%, 지방 31%, 탄수화물 9%로 단백질과 불포화 지방 함량이 높다. 곤충은 항치매, 항암활성, 항염증, 모발 촉진, 항비만, 항당뇨 효과가 있다.

농진청은 강남세브란스병원 박준성 교수팀과 고소애를 활용한수술 후 3주 동안 고소애 분말을 먹은 환자와 기존 환자식을 먹은 환자를 비교했다. 고소애식을 먹은 환자는 기존 환자식 대비 평균 열량 1.4배, 단백질량은 1.5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근육량은 3.7%, 제지방량은 4.8%가 각각 증가했다. 환자의 영양 상태 지표도 더 좋았다.

췌담도암과 간암 환자 109명을 수술 직후부터 퇴원 후까지 2개월간 면역과 체질량 지수 등을 측정했더니, 고소애를 먹은 환자군은 건강한 세포막의 상태를 나타내는 `위상각` 변화량(수술 후 첫 외래→ 복용 종료 시점)이 2.4% 높았다.

면역세포 가운데 `자연살해세포`와 `세포독성 T 세포` 활성도 역시 고소애를 먹은 환자군에서 각각 16.9%·7.5% 늘어났다.

방혜선 농진청 곤충산업과장은 "가루로 된 고소애는 먹기도 간편하다"며 "고소애가 수술 후 환자의 근골격 형성, 면역력 개선 등에 효능이 밝혀진 만큼 환자식은 물론, 건강기능성식품, 의약품 소재로도 활용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조남형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