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방침 알고도 적극적인 대응 안해

최근 논란이 불거진 서해선 복선전철 환승과 관련해 충남도가 늑장대응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17일 충남도에 따르면 지난 4월쯤 서해선 복선전철이 신안산선과 직접 연결하는 방식이 아닌 환승 운행한다는 계획을 알고 있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최근 국토교통부가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에 제출한 서해선 복선전철 건설 현황과 향후 운행계획이 공개되면서 충남 홍성과 경기도 송산을 잇는 서해선 복선전철이 신안산선과 환승을 통해 서울로 접근하는 것으로 알려지며 지역사회 반발로 이어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도가 국토부의 서해선 복선전철 환승계획에 대해 지난 4월 인지했으나 도 차원의 대응을 적극적으로 하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다.

도는 당시 해당 내용을 인지하고 4월 중순 도지사에게 보고한 후 별다른 대응을 하지 않다 지난 9일 국토부를 방문해 서해선 복선전철이 환승이 아닌 서울까지 직결될 수 있게 해달라며 건의했다.

충남도 관계자는 "연계가 아닌 환승으로 진행된다는 내용을 인지했으나 이번 국회 제출 자료와 같이 문서화된 근거가 없었고 자료를 준비하는 과정을 거치다 보니 빨리 대응하지 못했다"면서 "지금도 늦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신안산선이 착공된다 해도 시설비 등 사업비 부담 문제를 해결한다면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장승재 충남도의회 안전건설해양소방위원회 위원장은 "집행부로부터 공식적으로 서해선 복선전철 환승에 대해 보고받은 바 없다"며 "이미 벌어진 일인 만큼 역량을 모아 반드시 환승이 아닌 직결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중앙정부에서 민자사업에 혜택을 주기 위해 환승으로 변경된 것 아니냐는 의견도 제기된다.

이종화 도의회 부의장은 "고속전철이 신안산선에 진입할 수 있도록 시설 개선비 700-800억 원만 추가 투입하면 되는 것을 하지 않았다는 것은 중앙정부가 향후 민자사업 운영 성과를 높여주기 위한 처사 아니냐"며 "직결할 수 있도록 서해선 복선전철이 지나는 지역 시장·군수들과 협조 요청해 강력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앞서 홍성군의회는 지난 15일 국토부를 방문해 당초 서해선과 신안산선을 직결하겠다는 방침 대신 환승으로 계획이 변경된 점에 대해 상황 파악에 나섰다.

김헌수 홍성군의회 의장은 "철도서비스에서 소외된 지역민들의 상실감이 크고 충청 홀대론 아니냐"며 "서해선 복선전철 환승계획은 받아들일 수 없고 1시간 이내 이동할 수 있는 원안대로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국토부 측은 서해선 복선전철과 신안산선을 연계한다는 것은 갈아탄다는 의미의 환승이었다며 민자사업인 신안산선 사업이 확정됨에 따라 정차역이 추가돼 당초 계획보다 운행시간이 늘어나는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김정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정원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