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는 17일 강제 징용 피해자들에 대한 보상 방안과 관련, "피해자들과 국민들의 수용 정도가 가장 중요할 것"이라는 원칙을 제시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이날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청와대는 `1+1+α`(한국 기업+일본 기업+한국 정부) 보상 방안은 받아들이기 힘들다는 입장인데, 당사자들이 동의를 한다면 수용할 수 있는가"라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그러면서 "피해자들이 100% 동의하는 사안이 있다면 이것이 아니더라도 그 부분에 대해서는 검토할 수 있는 대상이라고 생각한다"고 부연했다.

이 관계자는 "`플러스 알파`에 대해 피해자들이 전혀 동의하지 않는 것이 확인된 것인가"라는 물음에는 "전혀 동의하지 않는다고 하진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어느 시점에 말씀 드리느냐에 따라 다른 것 같다"며 "100% 다 동의가 돼서 우리에게 (의견이) 왔다면 그렇게 이야기 안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현재 한국 정부는 한·일 기업이 강제 징용 피해자들에게 위자료를 지급하는 `1+1` 안을, 일본은 양국 기업과 한국 정부가 지급하는 `2+1` 안을 제시하고 있다. 양국 기업이 현재까지 승소 판결을 받은 피해자에게 보상하되 향후 판결에 대해서는 한국 정부가 책임지는 ``1+1+α` 안도 제시되고 있지만 청와대는 이를 수용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다.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