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는 17일 지난 4월 선거법 개정안 등의 패스트트랙 지정 과정의 물리적 충돌로 인한 고소고발사태와 관련, 해당 의원들의 경찰 소환 조사 등을 놓고 신경전을 벌였다.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한국당이 당초 국회선진화법 위반에 대한 처벌의 엄중함을 간과한 것 같다"며 "덮어두고 가기에 너무 엄중하다"고 지적했다.

이 원내대표는 "패스트트랙 충돌 관련 경찰 수사가 진행 중이다. 어제 백혜련 의원이 조사받은 데 이어 오늘 윤준호·표창원 의원이 조사받을 예정"이라며 "민주당은 앞으로 정해진 절차와 법에 따라 성실히 조사에 임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한국당이 야당 탄압 운운하면서 경찰 소환에 불응하는 것은 민주당과 국민이 납득하지 못한다"며 "본질은 한국당이 패스트트랙 지정 과정에서 국회선진화법을 어기고 국회 회의장 부근에서 폭력으로 회의를 방해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여야가 고소·고발을 취하해 없던 일로 하자는 것은 정치 전반에 대한 불신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며 "당당히 조사받고 필요하다면 처벌받는 것이 우리가 국민 속에서 신뢰받는 국회로 다시 태어나는 길"이라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당대표 및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여당과 일부 무늬만 야당 의원은 사실상 경찰에 견학 한 번 갔다 오는 소위 출석놀이로 야당을 겁박하고 있다"며 "입법부의 존재 이유를 스스로 부정하는 한심한 행태"라고 비판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들은 국회를 행정부에 예속시켜 스스로 권한을 저버리고 정권에 충성하는 영혼 없는 국회의원 되기를 택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이에 동조하는 야당 의원들은 오늘 제헌절을 맞아 의회민주주의 본질에 대해서 숙고하길 바란다"며 "정말 공정과 타협이라는 본질에 부합하는지, 적대와 배제라는 후진적 정치로 퇴행하는 것이 아닌지 깊이 성찰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서울=김시헌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시헌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