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국방부 장관 해임안 등 놓고 대치 본회의 일정 못잡아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정경두 국방부 장관 해임 건의안을 추경안과 연계하려는 움직임을 보이면서 7월 국회 소집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오는 19일까지인 6월 임시국회 내 추경안 처리를 위한 본회의 일정을 잡지 못하면 6월 국회 회기 연장이나 7월 국회 소집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추경안 조기 통과와 조속 집행을 공언한 정부·여당의 사정이 그만큼 급하기 때문이다.

민주당은 19일 하루만 본회의를 열어 추경안을 처리하자는 입장인 반면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18일과 19일 본회의를 열어 하루는 국방부 장관 해임 건의안을 처리하자고 맞서면서 16일 현재까지 본회의 일정을 잡지 못하고 있다. 다만 오는 18일로 예정된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의 청와대 회동이 예정돼 있어 이 자리에서 추경안 처리에 대한 극적 합의가 나올 개연성은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여야는 16일에도 국방부 장관 해임 건의안 표결 처리를 위한 본회의 소집을 놓고 공방을 이어갔다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이번 추경은 긴급한 재해재난과 경기 대응, 민생 예산으로 설계돼 눈을 씻고 들여다봐도 정쟁과 정략의 구석은 없다"며 "한국당은 착한 추경을 나쁜 정쟁으로 그만 괴롭히기 바란다. 민생 문제를 볼모로 잡는 정쟁은 나빠도 너무 나쁜 정쟁"이라고 비판했다.

이 원내대표는 한국당이 패스트트랙 철회, 경제청문회, 북한 목선 입항 관련 국정조사에 이어 국방부 장관 해임 건의안까지 요구하고 있다며 추경은 언제 처리하려 하는지 모르겠다며 울분을 터뜨리기도 했다.

정춘숙 원내대변인도 브리핑을 통해 "패스트트랙 과정에서 물리적 충돌로 여야 의원 18명이 오늘부터 경찰 소환조사를 받을 예정"이라며 "일각에서는 한국당이 `방탄 국회`를 소집하고자 6월 임시국회에 비협조적이라는 비판까지 나오고 있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이에 대해 나경원 한국당 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여권 내에서도 정경두 장관 교체설이 심심치 않게 나오는데도 해임결의안 표결조차 못하겠다는 것은 오기 중의 오기"라며 "여당은 `실질적으로 표결은 하게 해라`라는 국회의장 중재안도 받지 못하겠다고 했다"고 주장했다.

정용기 정책위의장은 "북한 목선 입항, 해군 2함대 사건에 이어 동해에서 계속 북한 어선이 발견되고 있는데도 (국방부는) 일일이 설명하지 않겠다고 한다"며 "국민안전, 국가안보와 관련된 사항을 자기네 마음대로 하겠다는 것이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양석 원내수석부대표는 "민주당이 무능한 국방부 장관을 보호하기 위해서 18-19일로 협의된 본회의를 열지 못하겠다고 번복했다"며 "국방부 장관 즉각 해임하면 국회는 정상화되고 추경이나 대일무역보복에 대한 대책도 여야가 머리를 맞대고 세울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서울=김시헌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시헌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