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산]금산군보건소는 여름철에 주로 유행하는 수족구병, 수인성 식품매개감염병 등 하절기 감염병 사전예방 홍보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수족구병은 5세 이하의 영유아에서 주로 발생하며 발열, 입안의 물집, 궤양, 손과 발에 수포성 발진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침, 콧물 등의 분비물에 직접 접촉할 경우 감염되므로 손 씻기와 기침예절 등 개인 예방수칙 준수가 중요하다.

군은 여름철 기온 상승으로 감염병 발생에 신속히 대응하기 위해 지난 6월부터 비상방역근무를 추진하고 있다.

감염병 집단 유행을 막기 위해 먼저 비누로 손을 자주 씻고,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는 손이 아닌 휴지나 옷소매로 입과 코를 가리는 기침 예절을 지켜야 한다.

예방을 위해 △아이들 학습도구, 장난감, 놀이기구 등 청결 △감염병 의심 환자가 발생 시 보건교사에게 알리고 환자는 다른 사람과 접촉하지 않고 곧바로 가까운 의료기관 진료 △집단유행을 막기 위해 감염 환자는 전염기간 동안 등교·원를 하지 않도록 하기 △자가격리 중에는 다른 사람에게 전파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할 것을 강조했다.

보건소 관계자는 "수족구병, 식품매개감염병, 수두 등 각종 감염증은 대부분 올바른 손 씻기와 기침예절로 예방이 가능하다"며 "특히 많은 사람들이 모이는 여름 휴가철인 만큼, 올바른 손씻기를 통해 각종 감염병 예방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길효근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