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세종보 해체 방침`에 대해 세종시의회가 사실상 철거 반대를 표명했다. 시의회는 어제 공식 입장문을 통해 "세종보의 존치와 해체라는 찬반양론이 첨예하게 맞서고 있다"며 "해체 결정을 서두르기 보다는 여러 방안을 놓고 신중하게 논의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그동안 4대강 보 철거 대상 지역 3개 지방의회 가운데 공주시의회(공주보)는 지난 2월, 나주시의회(죽산보)는 이달 초 각각 철거반대 결의안과 건의문을 채택한 바 있다. 정부의 최종 결정을 앞두고 유일하게 입장표명을 미뤄왔던 세종시의회가 공식적으로 `해체 방침 유보`를 요구한 것이어서 주목된다.

세종보는 지난 2월 환경부 4대강 조사·평가기획위원회가 해체하기로 방침을 정한 곳이다. 하지만 해체를 놓고 지역 여론이 찬반양론을 보이고 있다. 생태계 파괴와 수질오염이라는 부정적인 시각도 있지만 홍수·가뭄 피해를 줄였다는 의견도 적지 않다. 지역민, 특히 농민들 입장에선 해체를 반대하는 목소리가 상대적으로 높게 나오고 있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지난달 세종보 해체에 대해 `시간을 두고 판단할 필요가 있지 않느냐`는 지역 의견을 감안했으면 좋겠다고 밝힌 바 있다. 지역구 국회의원으로서 `세종시 의견을 소개한 것`이라고 설명했지만 완곡한 어법으로 정부에 `해체 유보`를 요구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앞서 이춘희 세종시장도 `세종보 해체 여부는 2-3년 중장기 모니터링을 한 뒤 결정해도 늦지 않다`는 입장을 밝혔다. 국회의원, 시장에 이어 시의회까지도 해체 유보를 주장한 셈이다.

4대강 사업은 국민적인 공감대가 충분히 형성되지 않은 가운데 추진돼 갈등을 야기한 측면이 있다. 찬반양론이 엄연히 공존하고 있음에도 해체를 강행하는 것 또한 이와 다르지 않을 것이다. 치산치수(治山治水)는 하루아침에 성패를 가름할 사안이 아니다. 세종시의회의 주장처럼 중장기적으로 충분한 검토를 거친 뒤 해체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