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에 있는 중부지방해양청 이전을 두고 지자체 유치전이 뜨겁다. 문재인 정부에서 부활한 해양경찰청 본청이 지난해 세종에서 인천으로 이전함에 따라 중부해경청이 다른 지역으로 이전해야 하는 상황을 맞이하게 된 것이다. 2016년 본청 세종 이전과 함께 인천과 경기도, 충남 해상 재난과 치안을 위해 신설된 중부해경청은 세종으로 떠난 본청 청사를 사용해 왔다. 세종에 있던 본청이 다시 인천으로 옮겨오면서 청사를 내주고 다른 건물을 임대해 사용하고 있는 실정이어서 이전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중부해경청 이전 유치에는 인천과 경기 시흥, 평택을 비롯해 충남에선 당진, 태안, 홍성, 보령이 의향을 보였다고 한다. 중부청 산하에는 보령·태안·평택·인천해양경찰서 4곳과 서해5도특별경비단 등 5개 기관을 두고 있지만 해양경찰서를 두고 있지 않은 당진과 홍성이 유치전에 뛰어든 점이 눈에 띈다. 모두가 서해안 시대를 견인할 충청권이란 점에서 지자체의 유치전이 뜨겁게 전개되고 있는 모습이다. 충청권 4개 지자체 중에선 당진시가 보다 적극적이다. 지역 국회의원까지 나서 유치전에 뛰어든 모양이다. 어기구 의원은 어제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을 만나 중부해경청의 당진 이전을 건의한데 이어 유관기관을 찾아 이전 당위성을 설파했다. 당진시도 중부청 유치 TF를 꾸려 주민 서명운동을 벌이고 해경 본청과 중부해경청을 방문해 당진 이전을 건의할 계획이다.

당진은 중부청이 관리하는 약 200km 해안의 정중앙에 위치한 덕분에 5개 기관의 관리가 용이하다는 점 때문에 최적지로 꼽히고 있다. 그렇다고 태안이나 보령, 홍성이 적지가 아니란 뜻은 아니다. 우려되는 건 중부청 직원들이 수도권을 선호한다는 얘기가 들린 점이 걸린다. 이런 게 유치에 걸림돌이 되지는 않겠지만 단점을 없애는 게 좋다. 그런 점에서 충청권 서해안 유치에 공동의 힘을 모을 때다. 유치전이 과열되면 어부지리로 엉뚱한 곳에 안길 수 있기 때문이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