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대통령과 어떤 회담이든 수용"-청 "준비돼 있다"·이해찬 "환영한다"

문재인 대통령 - 여야 5당 대표 회동 (PG)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 - 여야 5당 대표 회동 (PG) [연합뉴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15일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에 대응하기 위해 문재인 대통령과 어떤 형태의 회담에도 응하겠다고 밝히고, 청와대와 민주당이 이를 환영한다는 입장을 표명하면서 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간 회동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황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를 강하게 성토하면서 "위기 상황에 정치 지도자들이 머리를 맞대는 모습은 그 자체로 국민에게 큰 힘이 될 것"이라며 "문 대통령과의 회담을 제안하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실질적인 논의가 가능하다면 우리 당은 대승적 차원에서 어떤 회담이라도 수용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대통령과 5당 대표와의 회동 형식도 포함될 수 있느냐는 질문에 "어떤 형식에도 불구하고 경제를 살리고 국가를 지키고 국민들 돕기 위한 모든 방식의 회동에 다 동의한다"고 밝혔다.

황 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도 이를 재차 확인했다. 그는 "어떤 정치적 계산이나 목적을 가지고 이번 대통령 회담을 제안하지 않았다"며 "대통령과 여야 정치권이 지혜를 모아서 지금의 난국을 타개하기를 바라는 마음 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황 대표의 이런 언급에 민주당은 즉각 환영의 뜻을 나타냈다. 청와대도 황 대표의 제안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다만 의제와 형식 등에 대해서는 여야간 협의를 지켜보겠다는 신중한 반응을 보였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황 대표의 제안과 관련, "사실상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 회동을 수락한 것으로 보여 환영한다"고 말했다. 그는 "지금이라도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가 함께 모여 남북 판문점 회동, 일본 경제보복 대응 등 현안에서 초당적인 논의를 할 것을 기대한다"며 "이른 시일 내 형식에 구애 없는 대화의 장이 열리길 바란다"고 화답했다.

청와대도 긍정적인 입장인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문재인 대통령이 이날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여야 정치권과 국민들께서 힘을 모아주셔야 정부와 기업이 어려움을 헤쳐 나갈 수 있다. 지금 경제 상황을 엄중히 본다면 그럴수록 협력을 서둘러 주실 것을 강력히 당부 드린다"고 초당적인 협력을 강조한 것 역시 의제와 방식이 조율되면 빠른 시일내에 영수회담 추진할 것임을 시사한 것으로 풀이된다.

하지만 민주당과 한국당간 회동에 대해서는 뜻이 모아졌지만 의제에 대해서는 합의가 필요해 회동이 곧바로 성사될지는 미지수란 관측도 나온다. 한국당은 일본의 수출규제에 대응하기 위한 만남에 방점을 찍고 있는데 반해 청와대와 민주당은 남북문제 등까지도 논의되기를 희망하고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 임명안 처리 문제와 정경두 국방장관 해임 건의안, 추경안 처리 등을 놓고 맞서고 있는 상황이어서 변수가 될 전망이다. 서울=김시헌·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시헌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