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선거구 현역 국회의원들 모두 내년 4월 치러지는 21대 총선에 출마할 전망이다.

현역 의원으로서 쌓아온 정치적 기반을 바탕으로 일찌감치 출마를 확정한 자유한국당 소속 의원들을 비롯해 더불어민주당 소속 일부 의원들도 여러 소문을 일축하고 총선 출마 의사를 피력하고 나섰다.

최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으로의 입각설이 나온 민주당 이상민 국회의원(유성을)은 총선에 출마하겠다고 15일 밝혔다.

이상민 의원은 "장관직 자체가 영광이라 해보고는 싶지만 내년 총선에 주력하기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이어 "5선에 성공한다면 여러 기회가 주어질 것이고, 대전은 물론 국가적으로도 더 큰 역할을 할 수 있다"며 "가지고 있는 정치적 역량이나 자산 등을 더 키워서 그동안 하고자 했던 정치개혁 및 과학기술, 정보통신 분야에 조금 더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박병석 국회의원(서구갑)도 자신을 대상으로 한 소문에 대해 선을 그었다.

박 의원은 앞서 이해찬 대표가 정계 은퇴를 선언하면서 나온 중진의원 물갈이 대상에 포함된 것 아니냐는 소문이 돌았다. 이에 대해 박 의원은 "지금 나오는 이야기는 다 추측이고, 여러 사람들이 풍문을 듣고 그럴듯하게 포장한 것"이라며 "공천룰이 현역 의원도 다 경선을 치르고, 종합평가에서 하위 20%에 해당하는 의원들에게 20% 감산점을 주는 것인데 이 자체가 인위적으로 누구를 바꾸고 할 수 없는 것"이라고 말했다. 박 의원은 또 "최근 국회의원 종합평가에서 최우수 평가를 받았다"며 상황에 따라 실시될 경선에 대한 자신감도 내비쳤다.

현역 의원으로 총선을 치를 것으로 예상되는 한국당은 공천룰이 변수가 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한국당은 공천심사 과정에서 정치신인과 청년, 여성·장애인·국가유공자에게 각각 50%, 40%, 30%의 가산점을 주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이 방안이 확정될 경우 아직까지 도전자가 없는 것으로 알려진 이장우(동구), 이은권(중구), 정용기(대덕구) 의원 지역구에서도 상당한 변화가 생길 가능성도 없지는 않다.

지역 정치권 관계자는 "한국당이 정치 신인에게 50% 가산점을 주는 것은 현역 의원을 대폭 교체할 필요성이 있다는 의미"라며 "이 안이 확정되면 현역 의원에게 충분히 도전해볼만 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정성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정성직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