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농업기술원은 여름철 폭염에 대비해 가축 스트레스 감소를 위한 축사 관리요령을 발표하고 축산농가의 주의를 당부했다.

여름철의 경우 고온·다습한 환경이 지속되면서 가축의 체온이 상승해 사료보다 물을 많이 섭취하고 체중이 정상적으로 늘지 않아 번식률이 저하되고 심하면 폐사할 수도 있다.

가축의 체감온도를 낮추기 위해 우사 내 공기 흐름을 방해하는 장애물을 없애고 축사 면적 50㎡(15평)당 1대 이상의 환풍기를 바닥에서 3-4m 높이에 45도 방향으로 설치해 1㎧ 이상의 풍속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고 관계자는 설명했다.

또한 개방형 축사는 창문이나 높낮이 조절 커튼을 여는 것만으로도 효과를 볼 수 있고 창이 없는 밀폐식 축사에서는 공기가 들어오는 관(덕트)이 아래쪽을 향하도록 해야 한다.

이와 함께 기온 상승 억제 효과가 있는 가림막을 활용하고, 스프링클러나 샤워 시설 등 수분 관리 시설을 축사 내 마련해 가축의 피부 온도를 관리해주며 냉수를 공급하면 가축이 열로 인해 받는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다.

이중희 도 농업기술원 지도사는 "여름철 가축의 고온 스트레스는 생산성 감소와 직결되는 중요한 문제"라며 "축산농가에서는 피해 예방을 위해 건강하고 안전한 환경을 유지할 수 있도록 대비책을 잘 숙지하고 실천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정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정원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