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금 인상 등에 대한 교육당국과 학교비정규직 간 재교섭이 파행을 겪으면서 2차 총파업에 대한 우려가 나오고 있다. 게다가 이미 한 차례 파업으로 급식 운영 차질 등을 경험한 교육계에서는 긴장감마저 고조되고 있는 상황이다.

14일 지역 교육계 등에 따르면 교육당국과 전국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는 총파업 중단 이후인 지난 9-10일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 사무국에서 재교섭을 시작했다. 하지만 교육부의 교섭위원 참가를 요구하는 연대회의 측과 이를 거부하는 교육당국의 의견이 엇갈리면서 결국 교섭은 중단됐다.

연대회의는 교육부가 교섭위원으로 참여하지 않는 것에 대해 파업기간 중 교육당국의 성실교섭 약속이 거짓임이 드러났다는 주장을 펼치고 있다. 반면 교육부 측은 학교비정규직 사용자가 교육감들이기 때문에 직접 교섭할 수 없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틀 간의 교섭에서 이렇다 할 결과물을 얻지 못한 양측은 공무원 임금의 80% 수준인 공정임금제 실현 등 주요 현안에 대한 논의 자체를 연기했다. 재교섭은 오는 16-17일 진행될 예정이다.

앞서 연대회의는 지난 5일 총파업 중단과 함께 교육당국이 향후 제대로 된 대책을 내놓지 않을 경우 2차 총파업을 진행할 것이라고 예고하기도 했다.

교육감들 또한 이번 사태를 예의주시하고 있다.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는 지난 11일 인천에서 총회를 열고 교육공무직원의 공무원 대비 격차해소 요구에 대한 시도교육청 공동 대응 방안 등을 논의했다. 협의회는 교육부에 전체 교육공무직원의 형평성을 감안한 임금체계 개편을 요구하는 한편 임금교섭 요구안에 대해서는 합리적이고 단계적인 임금인상 등을 위해 공동 대응키로 했다.

한 지역 교육계 관계자는 "원만한 교섭이 이뤄져서 또다시 파업까지 가는 사태는 일어나지 않길 바란다"며 "대부분 학교가 방학 중이어서 1차 파업 때보다 피해는 줄겠지만 급식 운영 차질 등으로 불편을 겪는 사례가 없을 것이라고 장담할 수는 없으로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지난 3-5일 진행된 학교비정규직 파업에 상당수의 노조원이 참여하면서 학교 급식 및 초등 돌봄 교실 운영에 차질을 빚었다. 교육부가 집계한 파업 참여 인원은 3일 2만 2004명, 4일 1만 7342명, 5일 1만 3281명 수준이다.박영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