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8회 충청 명품·특산품 대축천
대전일보 로고

[에듀캣] 엄마들아! 제발

2019-07-14기사 편집 2019-07-14 14:56:57

대전일보 > 사회 > 에듀캣

  • 페이스북
  • 구글 플러스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블로그
  • 네이버밴드
  • 폴라로
  • 핀터레스트

우리아이 독서수준 점검부터

첨부사진1최강 미담국어논술학원장

흔히 국어와 논술을 가르치다 보면 준비된 학생과 그렇지 않은 학생을 확연히 가늠할 수 있다. 그것이 바로 어휘력과 독서력의 수준, 그리고 학습동기다. 아무리 의지가 있어도 이 과정을 간과한 학생은 '시루에 물 붓기'라는 말처럼 채움이 불가능하다. '우물가에서 숭늉 찾는다'는 속담도 바로 이런 경우를 이르는 말이다. 모든 일에는 순서가 있다. 순서가 잘못되면 맹물에 밥을 말아놓고 숭늉이라고 우겨야 할지 모른다. 지금 우리 교육현실은 그런 우격다짐을 하는 교사와 학부모들이 너무 많다. 아무리 돈을 퍼부어도 밑 빠진 독은 바뀌지 않는다. 밑의 구멍을 메우기 전에는 감옥에 가둬두고 스파르타식이든, 기숙형이든 아무리 괴롭혀봐야 자의식만 망가진다. 가치관도 무너진다. 그렇게 절망과 불행으로 인생을 시작하는 한국인들이 너무 많다.

얼마 전 카이스트에 수석 합격한 자녀를 둔 학부모를 만났다. 얘기를 하다 보니 다시 독서이야기를 하고 있었다. 자녀가 어려서부터 독서광이었다는 것이다. 이 학부모는 성공한 위인들에겐 출발점에 독서가 있었다는 말을 믿지 않았는데, 내 자식을 보니 정말 맞는 것 같다는 말을 덧붙였다. 그러면서 수리력의 밑바탕도 결국 어휘력을 형성하는 인문고전 읽기에 있다는 말을 강조했다. 그렇다면 정말 독서력이 학습능력을 좌우할까.

'상담학 사전(김춘경 저)'에서는 인간의 학습능력을 어휘력, 추리력, 수리력, 지각력으로 분류한다. 그 중에서 어휘력은 언어이해·독해·언어표현력을 결정하는 기초 학습능력이고, 추리력은 사고력·분석력을 결정짓는다. 수리력은 계산력·집중력·기억력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지각력은 공간능력·관찰력 등을 결정한다. 또 공부는 기억력, 집중력, 실행력, 학습동기와 같은 학습수행능력에 달려 있다고 언급한다.

이는 공부를 잘 하려면 학습능력의 기본 바탕인 어휘력과 실행력이 있어야 한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그렇다면 어휘력과 실행력은 무엇으로부터 나올까. 바로 인문고전 독서습관이다. 인문고전은 우선은 재미와 감동을 주고 이미 사람들에게 오랜 세월 인정받은 글이다. 이 작품들은 인위적으로는 채울 수 없는 이해와 신념으로 마음속을 가득 채워준다. 이 재미와 감동의 끈을 놓지 않고 100시간 이상 지속한 사람만이 변화가 시작된다. 양질전이를 위한 독서량의 누적과 사고형성을 위한 습관의 시간이 필요하다.

독서란 재미가 없으면 집중력과 지속성을 상실케 한다. 아무리 좋은 책도 읽어야 가치가 있다. 그러므로 선배가 감동받은 경험으로 어떤 책을 추천한다고 해도 가장 중요한 것은 독서수준과 독서동기가 눈높이에 맞지 않으면 소용없다. 그래서 필요한 것이 정확한 독서수준과 독서동기를 가늠하는 일이다. 보통 독서수준은 글자를 읽어내는 속도와 기억하는 정확도, 주제 도출능력으로 평가한다. 독서동기는 상담을 통해 주요 관심분야를 읽어내야 한다. 이 과정을 거쳐 아이에게 맞는 책을 추천하고 독서속도와 정확도 등을 관찰하며 즐겁게 책을 읽도록 200시간을 지켜보면 확실하다. 200시간을 이겨낸 친구들은 누구든 몰입독서가 가능하다. 정말로 자립독서가 가능하다.

인문고전 읽기가 아무리 중요해도 실천하지 못하면 소용없다. 다시 말하지만 독서를 실천하고 습관화하는 데 있어 성공의 관건은 독서수준과 독서동기에 대한 철저한 분석이다. 그리고 독서코치의 독서력도 매우 중요하다. 방학을 맞아 입시가 코앞인 학생들은 절박할수록 지푸라기라도 잡고 싶은 심정이다 보니 남의 말에 쉽게 현혹된다. 엄마들아! 제발, 학(學)은 독서의 습(習)이 전제되지 않으면 시간낭비에 불과하다는 점을 최우선으로 각인하고, 현재 우리 아이의 독서수준부터 점검하자. 독서수준이 부족하면 학습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수업의 효율성도 떨어진다. 가기 싫어하는 아이를 강요하여 시간만 채운다고 절대로 인생이 바뀌지는 않는다.



최강 미담국어논술학원장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