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돗물을 공급하는 정수장에서 기준치를 초과한 우라늄이 검출됐는데 수개월동안 감춰 온 것은 `범죄 행위`와 다름 없다."

자유한국당 정진석 의원(공주·부여·청양)이 우라늄이 검출됐으면서도 주민들에게 알리지 않고 `쉬쉬`했던 정산정수장을 방문한 자리에서 내뱉은 말이다.

지하수를 원수로 사용하는 주민들에게 왜 이 말이 가슴을 찌르며 와 닿는 것이며 행정당국의 절차상 모순인지 `쉬쉬작전`인지를 더 궁금캐 하는 걸까?

청양군은 지난 1-3월 충남도 보건환경연구원의 정산정수장에 대한 수질검사에서 우라늄이 기준치를 초과해 검출됐음에도 대체수원이 없다는 이유로 수돗물을 계속 공급해 왔고 이런 사실을 일체 알리지 않았다. 1100여가구의 주민들은 경악을 금치 못하고 있다.

물론 그동안 우라늄이 수질검사 항목에 없었기 때문에 큰 관심이 없었고 검사기준 보고도 1월부터 시작된 사안이라고 해명할 수 있다.

그러나 정수장에서 지난 1월 ℓ 당 우라늄이 67.9㎍(마이크로그램·100만분의 1g) 검출된 데 이어 2월과 3월에는 기준치(30㎍/ℓ)의 2∼3배를 넘는 각각 105.7㎍/ℓ, 63.4㎍/ℓ씩 검출됐을 때 곧바로 주민에 이 모든 사실을 알리고 곧바로 관정을 폐쇄시키면서 이에 대응하는 정수시설을 설치하는 자세를 보였으면 지금과 같은 불신은 없었을 것이다.

군 관계자는 "지하수 검사 당시에는 우라늄이 먹는 물 수질 기준에 포함되지 않았을 때"라며 "우라늄이 기준치를 초과했으나 단수로 인한 주민 불편을 막기 위해 곧바로 관정을 폐쇄하지 않았고, 그동안 주민 건강 등 아무런 일이 없고 대체수원이 없어 수돗물을 계속 공급해 왔다"고 해명하고 있다.

우라늄이 기준치를 넘어선 뒤로 관계자들은 정수시설로 물을 기준치 이하로 맞추면 된다는 안이한 입장을 보였다. 이는 자신들의 일에 대한 직무유기로 밖에 생각되지 않는 대목이다. 위민 행정에 대한 불신을 키울 수밖에 없다.

또 사건이 터진 후 행정당국이나 의회 등이 향후 대책이라고 내 놓은 방책들은 사건 전에 이미 행정당국이 마땅히 시행했어야 할 일이 아닐까 하는 생각에 더 마음 아프다.

우라늄 수돗물! 몸 안으로 들어온 우라늄은 이온화돼 뼈, 신장, 간 등의 생식 조직에 축적된다. 건강을 저해한다는 우려도 크지만 가장 맑고 깨끗한 친환경지역이란 명성을 안고 있는 청정 청양에서 이뤄진 일들이 너무 어처구니없다는 생각에 안타깝다.박대항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