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김상조와 3대 기업업 만남 이어 10일 문 대통령 30대 대기업 면담 등

[연합뉴스]
[연합뉴스]
일본의 대(對) 한국 수출규제 조치에 대해 청와대가 경제계와의 소통강화를 시작으로 적극적인 대응에 나설 태세다.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은 7일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함께 서울 모처에서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 최태원 SK 회장, 구광모 LG 회장 등과의 오찬 회동을 가졌다. 당초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신동빈 롯데 회장도 함께 만날 계획이었으나 일본 출장 일정 등으로 불참했다.

이날 회동은 김 실장이 기업 총수들에게 직접 연락해 성사됐으며, 회동 내용은 공개되지 않았으나, 일본의 반도체 소재 수출 규제조치에 따른 각 기업의 상황을 청취하고 대처방안을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무엇보다 오는 10일 문재인 대통령이 국내 30대 그룹 총수를 중심으로 간담회를 개최할 예정인 만큼, 주요 총수들의 의견 수렴과 함께 의제를 사전 점검하는 의미도 컸던 것으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과 대기업 총수간 간담회의 핵심 주제는 단연 일본의 수출규제에 따른 국내 기업의 어려움과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이 될 전망이다. 일본의 수출규제로 가장 큰 피해를 보는 당사자인 기업들이 현장에서 느끼는 애로를 직접 듣고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찾겠다는 취지여서 이날 간담회는 일본을 향한 직접적인 메시지보다 `대응방안`에 초점이 맞춰질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하다. 문 대통령은 주요 대기업 총수들과의 간담회를 갖는 것 자체가 일본 정부의 반도체 핵심 소재·부품 수출 규제 조치에 대한 정부 차원에서 총력 대응 메시지로 읽힐 수 있기 때문이다.

당초 청와대는 외교부와 산업통상자원부 등 주무부처에 맡기며 간접 대응하는 `로우 키(low-key)`를 유지했으나,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이번 규제 조치를 강제징용 판결과 결부시키며 스스로 `보복`임을 시인한 만큼, 우리의 대응기조도 변화가 불가피한 상황이다. 이에 청와대는 지난 4일 정의용 안보실장 주재로 열린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에서 일본의 규제를 `보복적 성격`으로 규정하고 "상응하는 외교적 대응을 취하겠다"며 정면대응에 나선 것이다.

주요 대기업과의 소통강화를 첫 번째 대응으로 정한 문 대통령은 10일 간담회에서 일본의 규제 조치가 실현될 경우 각 기업에서 입게 되는 실질적인 타격과 반도체·디스플레이 분야 소재 수급선 변화를 통한 임시 대응 여건 등을 확인할 것으로 예상된다. 기업이 원하는 정부 차원에서의 지원 방안 등 건의사항도 논의 테이블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는 또 외교부와 산업부를 통해 세계무역기구(WTO) 제소와 함께 국제사회 여론전도 펼쳐나갈 것으로 전해졌다. 주변국을 상대로 일본의 조치가 자유무역 정신에 위배 된다는 점을 적극 홍보한다는 것이다.

한편 일본 정부는 지난 4일부터 반도체 공정에서 빛을 인식하는 감광재인 `포토레지스트`, 반도체 회로를 식각할 때 사용하는 `에칭 가스`, 불소 처리를 통해 열 안정성을 강화한 필름으로 OLED 제조에 사용되는 `플루오린 폴리이미드` 등 총 3개 품목에 대한 수출 절차 간소화 등 우대조치를 폐지했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