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고려대학교는 2020학년도 모집인원 중 83.6%를 수시모집으로 선발한다. 수시모집 전형 중 학교추천Ⅰ은 학생부교과전형에 해당하며 일반전형, 학교추천Ⅱ, 기회균등전형은 학생부종합전형에 해당한다. 학교추천Ⅰ, 학교추천Ⅱ는 졸업예정자 중 학교생활기록부에 5학기 교과성적이 기재 돼 있는 자로서 3학년 재적 학생수의 4% 이내에서 고교의 추천을 받은 학생이 지원할 수 있다. 일반전형-학교추천Ⅰ-학교추천Ⅱ 간에는 중복지원이 불가능하므로 전형 간 비교를 통해 지원자의 특성에 적합한 전형을 선택해 지원하는 것이 중요하다.

학교추천Ⅰ은 학생부교과전형으로 1단계 교과 100%(3배수 내외), 2단계 1단계 성적 50% + 면접 50%로 선발한다. 원점수, 평균, 표준편차, 석차등급이 기재된 모든 교과를 반영하며 1-3학년 교과성적을 각각 20%, 40%, 40%로 반영한다. 면접은 다단계로 진행되며 인문계는 학생부기반면접-토론면접, 자연계는 학생부기반면접-제시문기반면접으로 실시된다.

학교추천Ⅱ, 일반전형, 기회균등전형은 학생부종합전형으로 1단계에서 학생이 제출한 모든 서류를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2단계에서 1단계 성적과 면접평가 점수를 합산해 최종합격자를 선발한다. 각 전형별로 2단계 면접고사 반영 비율과 수능최저학력기준이 상이하게 설정돼 있으므로 자신에게 적합한 전형을 선택해야 한다. 각 전형의 전형요소별 반영비율은 다음과 같다.

학교추천Ⅱ, 일반전형 면접은 단일단계로 제시문기반면접 및 학생부기반면접을 실시하며, 기회균등전형은 일반면접(지원자의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재된 내용 등을 확인하는 학생부기반면접을 포함, 지원자의 인성 및 가치관을 확인하는 질문으로 구성된 면접)을 실시한다.

고려대가 생각하는 학생부종합전형은 고등학교에 대한 신뢰와 교육 현장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고려대의 미래를 함께 만들어 나갈 수 있는 잠재력을 갖춘 학생을 선발하는 전형이다. 학생부종합전형은 수능이나 논술처럼 일회성 시험으로 학생을 선발하던 방식에서 벗어나 3년간 학생이 얼마나 충실하게 학교생활에 임하고 학습하며 성장했는지에 주목한다. 따라서 수치로 나타난 성적보다 학생을 둘러싼 교육 환경에서 어떤 자세로 생활했는가에 초점을 두고 교육 활동 과정 속에서의 성장과 발전가능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