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송대학교

우송대학교는 2020학년도 수시모집에서 기존과 5가지 정도가 달라졌다. 먼저 수시모집 비율이 대폭 증가했다. 전년도 87%(1758명)에서 96%(1918명)로 확대되면서 선발하는 인원 또한 160명 증가했다. 이는 학생부교과전형(일반II, 독자적기준, 지역인재)에서 선발할 예정이다. 또 SW중심대학 사업에 선정되면서 학생부종합(소프트웨어인재전형)이 신설됐다. 대상 학과인 엔디컷국제대학의 미래기술학부와 소프트웨어(SW)융합대학의 전 학과의 입학생은 최초합격자 180만 원, 충원합격자 90만 원의 장학금 혜택이 있다. 미래기술학부(창의SW전공, 데이터사이언스전공)의 경우에는 올해 모집인원이 지난해 대비 100% 증가(30→60), 경쟁률 및 입시 결과 하락이 예상되므로 이를 감안해 지원할 필요가 있다. 또 프랑스 폴 보퀴즈 조리대학 정규학위 개설에 이어 폴 보퀴즈 조리전공이 신설됐으며 학생부종합과 특기자전형에서 자기소개서 4번 항목이 폐지되면서 학생들의 부담을 줄였다.

학생부교과전형은 학생부 80%(반영과목 7개)와 면접 20%를 통해 최종합격자를 선발하지만 면접의 실질 반영비율이 37%에 해당되므로 면접이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 면접고사는 인성(학생의 품행, 사회성)과 전공적합성(지원학과에 대한 이해도, 문제해결 능력)을 기준으로 평가한다. 기본적으로 지원동기, 학업계획, 진로계획에 대한 구체적인 답변을 위한 준비가 필요하며, 학과 홈페이지와 전년도 기출문제 등을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학생부종합전형은 목표가 뚜렷하고 다양한 능력과 잠재력을 지닌 학생을 단계별로 선발하며 1단계는 서류평가를 통해 모집인원의 5배수를 선발하고, 2단계는 서류평가 50%와 면접평가 50%를 통해 최종합격자를 선발한다. 전형으로는 잠재능력우수자, 글로벌인재, 소프트웨어인재, 특성화고교졸업자,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이 해당된다. 단, 특수교육대상자전형 및 재외국민과 외국인전형은 면접 100%로 선발한다.

2단계 면접평가항목은 지적호기심과 탐구역량, 전공 이해 및 활동, 학업 및 진로계획, 인성 및 품성, 사회성 등에 대한 평가로 이뤄지며, 면접위원 3인이 학생 1-3인을 대상으로 15-20분 내외로 진행된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