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유명 포털사이트에서 대전시를 검색하면 낯선 연관 검색어가 나온다.

`공무원`, `불법시술`, `속눈썹` 등 시정 운영과는 거리가 먼 엉뚱한 검색어다.

지난달 시청사 수유실에서 벌어진 일 때문에 누리꾼들에게 대전시는 `불법 미용시술의 천국`으로 낙인이 찍힌 모양새다.

시의 자체 조사 결과가 나와야 불법 시술을 받은 공무원이 추가로 있는지를 알 수 있겠지만, 누가 보더라도 공직 기강이 바닥에 떨어진 상황이다.

`느슨해진 조직 분위기로 예견된 일`이라는 자조적 시각은 차치하더라도 짚고 넘어가야 할 문제가 많다.

이른바 `시장 패싱`으로 표현되는 엉성한 보고 체계가 그 중 하나다.

불법 시술을 받다가 민원인 제보로 덜미가 잡힌 공무원의 소속 부서장부터, 감사위원회, 보건정책과, 식품안전과 등은 시술 현장 적발까지 제보 내용을 공유하고 있었다.

하지만 허태정 시장이 내막을 알게 된 건 사건 발생 5일 후인 23일이다.

허 시장이 간부 공무원들에게 느낀 배신감(?)이 상당했다는 후문이 나온다.

사후약방문 성격이 짙지만 행정부시장을 단장으로 한 `공직문화혁신추진단`을 구성해 운영할 예정이라고 하니 지켜 볼 일이다.

공직 기강이 무너지고 보고 체계가 구멍이 난 것을 국·과장들에게만 돌릴 순 없다. `소통과 호통`을 구분 짓지 못한 허 시장의 조직 장악력 부재로도 볼 수 있다.

시간을 앞으로 돌려 민선 7기 대전시는 출범 직후부터 삐거덕 거리고 있다.

속도를 못 내는 현안 사업에 더불어 정책 결정을 하는데 있어서는 편협한 의견수렴에 그치고 있다는 혹평에 시달리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허 시장이 해야 할 일은 의의로 간단하다.

민선 6기 인사권자의 장기간 궐위로 풀어진 공직 기강 `나사`를 다시 조여야 할 것이다.

실패의 과정을 감싸 안는 `덕장`도 좋지만 때론 어떤 상황이 와도 능히 해결하려는 `용장`의 모습을 보여줘야 할 것 이다.

`모난 돌이 정 맞는다`는 소극적인 조직 개선에서 벗어나 당근과 채찍을 활용한 `양수겸장`을 노려야 한다.

민선 7기 2년차에 접어든 허시장에게 전하고 싶은 기자의 메시지는 이게 전부다. 김용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용언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