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文대통령에 '선 넘가가도 되나'…美 의전팀도 트럼프 월경 몰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6·30 판문점 남북미 회동` 당시 문재인 대통령에게 감사의 뜻을 전했다고 3일 청와대가 밝혔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이날 춘추관에서 기자들을 만나 "김 위원장이 MDL을 넘어 남쪽으로 와서 남북미 정상이 자유의 집으로 계단 올라갈 때 문 대통령의 손을 꼭 잡고 고마움을 표시하면서 잠시 대화를 나눴다"고 말했다. 이어 당시 김 위원장이 문 대통령에게 감사 인사를 한 것으로 전하면서도 구체적인 대화 내용에 대해선 "공개되지 않는 대화 내용은 전하지 않는 게 관례라 말하기 어렵다"고 말을 아꼈다.

그는 또 북미 정상이 판문점에서 첫 만남을 하기 전 "자유의 집에서 기다리던 트럼프 대통령이 문 대통령에게 `(군사분계)선을 넘어가면 안 되느냐`고 물었고, 문 대통령은 `악수하고 손을 잡고 넘어가시면 괜찮다`고 답했다"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트럼프 대통령이 백악관 의전 책임자와 아무런 상의를 하지 않은 것으로 판단된다"며 "주변 아무에게도 의논하지 않고, 미국 의전팀도 전혀 모르는 상황이었다"고 덧붙였다.

김 위원장이 문 대통령에게 정확히 `감사하다`는 말을 했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그는 "그보다 훨씬 중요한 얘기들이 있다"면서도 "외교 관례상 이 부분은 공개할 수 없다"고 말했다.

판문점 자유의집에서 북미 정상 간 별도로 회동하는 동안 문 대통령은 자유의집 대기 장소에서 참모들과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