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사가 말하는 추나 요법

안정조 노스트한의원 원장.
안정조 노스트한의원 원장.
최근 5G 시대에 들어서면서 전자기기 사용도 폭발적으로 늘고 있다. 과거에는 컴퓨터의 과도한 사용이 문제였지만 최근에는 휴대전화가 사용 시간이 길다.

수면 시간을 제외한 하루의 대부분을 휴대전화 사용에 매달리고 있어, 각종 병을 유발하는 원인으로 자리잡고 있다.

스티븐 잡스가 아이폰이라는 스마트폰을 전 세계에 출시하면서 다가온 변화는 광범위하다.

누군가 필자에게 한의사로서 생활에 영향을 끼친 사람을 꼽으라면 주저 없이 스티븐 잡스라고 말할 수 있다.

그 이유는 그가 창조적인 휴대전화를 만든 것도 있지만, 그 폐해가 인간의 건강문제를 야기하는데 있어서 중대한 숙제를 주고 있기 때문이다.

휴대전화를 장시간 사용하면서 고개를 숙이거나 한쪽팔만을 이용하면 잘못된 관절 척추 사용으로 인대와 근육에 무리한 자극이 지속된다.

목과 어깨 통증이 생기고 척추자세에 변화가 일어나는데 일자목이 대표적 예다. 가벼운 목통증, 어깨 통증 뿐만 아니라 손 저림, 팔 마비 증상도 생기고 척추기형 측만의 원인도 될 수 있다.

과거에는 사무직 근무자들이 컴퓨터를 장시간 사용하거나 학생들이 책상에서 오랜 시간 앉아 책을 보는 문제로 근골격계 질환이 많이 생겼지만, 현재는 아이부터 노인까지 휴대전화 사용으로 인한 질병이 다양하게 발견되고 있다.

한의원에서는 근골격계 질환을 치료하는데 있어서 침, 부항, 물리치료 등 다양한 방법으로 접근하고 있다.

이 중 추나요법이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이전에는 비급여로 분류가 돼 치료비용이 비쌌지만 올해 4월부터 건강보험 적용을 받게 돼 부담이 줄었다.

추나요법은 인체의 12 경락과 기혈순환의 문제로 인해 근육, 인대, 척추관절에 병증이 발생하면 각각의 상관성을 살펴 치료한다.

한의사가 직접 손과 기구를 이용해 척추, 관절, 근육과 안대 등을 밀고 당기면서 유효한 자극을 줘 치료하는 방법이다.

급성 척추관절질환의 통증문제는 치료를 통해 호전되는 경우가 많지만 디스크, 협착, 측만증 등은 장기간 추나요법을 통한 교정이 효과적이다.

평소 꾸준한 운동으로 근력을 개선하거나 일상생활에서 바른 자세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올바른 자세로 숙면을 취하고 옆으로 눕거나 엎어져 자는 경우는 목을 젖히거나 부정확한 자세로 장시간 노출되는 것을 삼가야 한다.

통증이 없어지지 않는다면 가까운 병·의원을 찾아 상담해보는 게 좋다.

안정조 노스트한의원 원장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