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18만 5057명 대상 충남형 교통카드 개시

양승조(사진 가운데) 충남지사와 관계자들이 1일 도내 75세 이상 버스비 무료화사업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충남도 제공
양승조(사진 가운데) 충남지사와 관계자들이 1일 도내 75세 이상 버스비 무료화사업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충남도 제공
충남지역 75세 이상 노인 18만 명이 1일부터 시내버스와 농어촌버스를 무료로 이용하게 됐다.

도는 1일 홍성종합터미널에서 양승조 충남지사, 신안철 대한노인회 충남연합회장, 이준일 충남버스조합 이사장 등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충남형 교통카드` 사용 개시 행사를 갖고, 만 75세 이상 버스비 무료화 사업을 시작하기로 했다.

이번 사업은 교통 약자 이동권 보장과 편의 증진을 위한 민선7기 공약 사업으로, 도내 18만 5057명이 거주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발급받은 충남형 교통카드를 승차 시 단말장치에 대기만 하면 횟수 제한 없이 버스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이를 위해 도는 지난 5월 15개 시·군과 충남 노인 등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으며, 충남형 교통카드는 특히 단말장치에서 기존 `감사합니다`라는 음성 대신 `행복 충남`이라는 말이 나오도록 했다.

양 지사는 "충남의 75세 이상 어르신들은 시·군에서 발급받은 교통카드를 활용해 시내버스와 농어촌버스를 횟수 제한 없이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이는 충남도와 15개 시·군이 한마음 한 뜻으로 힘을 모은 결과"라고 밝혔다.

충남도는 이와함께 내년 7월부터 국가유공자 및 유족, 장애인들이 버스를 무료로 이용하거나, 30-50%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은현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