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제천시가 지난 3월 판매를 시작한 제천화폐 `모아`의 현금 판매액이 4개월여 만에 55억원을 돌파했다.

1일 시에 따르면 시민과 지역 단체들의 적극적인 동참으로 이룬 결과물이며 전국적인 성공 사례로 급부상하고 있다.

시는 오는 10월부터 젊은 층의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전자화폐 `모바일 모아` 50억원의 발행 추진과 지류형 50억원의 추가 발행도 검토 중이다.

`모아`는 발행 이래 구입 사용자와 가맹점이 경제공동체를 형성,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모아`는 지역 내 소비를 진작시키고 지역자금 역외 유출을 방지하며 가맹점은 카드 수수료 부담 없이 새로운 매출시장을 확보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구매자는 지역 내 농협, 우체국, 새마을금고, 신협 등 17개 금융기관(52개 지점)에서 모아를 4% 할인된 금액으로 구매한 후 `모아` 가맹점 스티커가 부착된 업체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다.

3만원 이상 구입자에게는 경품 추첨권이 자동 부여된다.

시는 전자추첨으로 매월 10명에게 100만원 상당의 해외여행 상품권 또는 `모아`를 지급한다.

시 관계자는 "향후 전자화폐 도입을 위해 기존 5100여 개에 달하는 가맹점을 직접 방문, 전자화폐 도입에 따른 가맹점의 사용 방법 등을 설명하고 홍보할 계획"이라며 "사용자에 대해서는 홍보물 배부 등 찾아가는 홍보활동 전개에 전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이상진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