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4대강 보 파괴 저지 특별위원회`는 26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제5차 회의를 열고 문재인 정부가 추진하는 4대강 보 해체 작업을 저지하기 위한 1000만 명 서명운동을 전개하기로 했다.

정진석 특위 위원장과 홍문표 의원, 송아영 세종시당 위원장, 이창수 충남도당 위원장 등은 이날 회의 직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4대강 보 파괴 책동에 반대하는 국민들이 시간이 갈수록 늘어나고 있다"며 "문재인 정부가 4대강 보 파괴를 멈추는 그 날까지 서명운동을 계속하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지난 13일을 기점으로 물관리기본법이 시행됐으며 정부와 청와대는 이를 근거로 국가물관리위원회 구성을 위한 위원 선정작업을 진행 중"이라며 "환경부 4대강조사평가위원회가 4대강 반대론자 위주로 구성된 편향된 위원회였던만큼 국가물관리위원회 위원은 중립적이고 객관적 인사로 구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어 "4대강 평가위가 실시했던 여론조사는 지역주민과 농민 등이 소외돼 민심이 왜곡됐다"며 "국가물관리위원회는 4대강의 실질적인 주인인 이들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다음달 출범 예정인 국가물관리위원회는 지난 2월 4대강 평가위가 제시한 보 처리 방안을 심의해 확정할 예정이다. 평가위는 당시 세종보는 해체, 공주보는 부분 해체, 백제보는 상시 개방하는 내용의 금강수계 3개 보(洑) 처리 방안을 제시한 바 있다. 서울=김시헌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시헌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