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가 임대료 주요 광역도시들보다 높아 공실로 이어져

세종 상가 3곳 중 1곳이 비어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광역도시보다 높은 상가 임대료, 상업용지·아파트 조기·과다 공급, 신도시 과도기 현상 등이 원인으로 지목됐다.

이에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이하 행복청)과 세종시, 한국토지공사 세종특별본부는 25일 공실률 저하를 위한 대책을 발표했다.

한국감정원이 수행한 `행복도시 상업시설 모니터링 연구 용역` 결과에 따르면 올해 1분기 기준 행복도시 상가 공실률은 32.1%다.

지난해 2분기 35.9%의 공실률을 기록한 이후 꾸준히 감소하고는 있지만 여전히 높은 수치다.

임대료는 ㎡당 2만 8700원으로 지난해 2분기 ㎡당 2만 9300원을 기록한 이후 완만하게 감소하고 있다.

그러나 대전 2만 4900원, 인천 2만 6500원, 대구 2만 5400원 등 주요 광역도시보다 높은 수준인 점이 공실률의 원인으로 꼽혔다. 특히 임대 수익 기대 투자로 인한 고분양가 형성이 영향이 가장 큰 것으로 분석됐다.

일반 시민·사업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는 높은 임대료, 주차시설 부족 등을 이유로 언급했다.

행복청과 세종시, LH는 상업용지 및 시설 공급조절, 공용주차장 건설, 세종사랑상품권 발매 등의 내용을 담은 상가 공실률 해소 대책을 내놨다.

공공기관 유치를 통한 상권 활성화를 위해 나성동 등 6만 1637㎡의 상업용지를 공공업무용지로 전환할 계획이다.

국회의사당, 법원, 검찰청 등 새로운 기관 유치를 위한 조치로 보인다. 더불어 이전이 예정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세종세무서, 관세평가분류원 등 기존 유치한 기관의 안정화도 돕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세종시는 소상공인에 대한 정책적 지원을 강화해 활성화를 이끌 방침이다.

매분기마다 경영·상권실태를 조사하고 3년 주기로 지원계획을 수립한다. 이를 위해 오는 8월 소상공인 지원담당 조직 신설한다.

특히 상인조직 설립지원, 상점가 지정, 관내 소상공인에 대한 보증지원 확대를 통해 자생적인 생존 환경을 구축하기로 했다.

김진숙 행복청장은 "이번 대책을 통해 행복도시 상가에 활력이 돌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임용우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임용우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