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사회 단체 등의 통근버스 폐지 요구에 대해 이용 공무원들이 강한 불만을 드러내고 있다.

국민의 한 사람으로 거주의 자유가 있는 것을 공무원이라는 이유로 강제해서는 안 된다는 입장이다.

일부에서는 지역 이기주의라고 강하게 비판하며 통근버스 폐지는 없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정주여건의 부족, 자녀 교육, 배우자 직장 등이 수도권에 거주하는 이유라는 설명이다.

이들이 주장하는 정주여건의 부족은 놀거리, 병·의원 등에 대한 얘기로 보인다. 또 인구 증가로 학교가 계속 개교하고는 있으나 교육의 질, 학군 등에 대해 염려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본인 단독 이주도 비용적인 문제로 꺼리고 있는 실정이다.

공무원 통근버스는 강제적인 근무지 이동에 대한 보상개념으로 봐야 한다는 주장도 있다.

본인들의 선택권 없이 근무처가 이동한 만큼 거주권 보장과 함께 해결책도 함께 동반돼야 한다는 이유에서다.

이에 통근버스가 없어질 경우에는 다른 대안을 마련해주고 폐지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있다.

공무원 A 씨는 "세종시에서 공무원 출퇴근 버스를 운영하지 말라는 이야기가 있는데 그건 지역 이기주의"라며 "서울 등 수도권에 살 수밖에 없는 입장이 있는데 무작정 이주하라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세종 지역민은 원룸이나 상가가 비어있으니까 공무원을 이주시켜서 채우려고 버스를 운행하지 말라고 하는데 서울로 출퇴근 하는 입장에서 버스가 있다는 것이 그나마 위안이 된다"고 강조했다.

다른 공무원 B 씨는 "이주할 생각은 가지고 있긴 하지만 정주여건 때문에 여전히 조심스럽다"며 "아파트, 상가 공실 해소를 위해 공무원들을 앞장세우는 행위는 없어야 하는 것 아니냐"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복지 차원에서라도 통근 버스는 유지돼야한다"며 "출퇴근 버스가 없어진다면 그에 상응하는 조치를 취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임용우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임용우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